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 당선인, ´정부조직 개편´ 설득에 직접 나섰다


입력 2008.01.17 12:38 수정        

17일 오후 신당·민노당 지도부에 ´국정 협조´ 당부 예정

"부처 폐지·통합 문제, 기본적으로 국민적 시각에서 봐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17일 새 정부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정치권의 반대 여론을 설득하기 위해 직접 나섰다.

전날 발표된 정부조직 개편안 가운데 ‘통일부 폐지’, 즉 통일부와 외교통상부의 기능 통합 등을 놓고 대통합민주신당 등 주요 정당에서 반발 움직임이 일자, 당선인이 직접 이들 정당 지도부를 만나 국정 협조를 당부키로 한 것.

주호영 당선인 대변인에 따르면, 이 당선인은 이날 신년 외신기자회견이 끝나는대로 국회를 방문,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신당 지도부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 당선인은 손 대표 등과의 회동 뒤 서울 문래동의 민주노동당사도 찾을 예정이며, “민주당, 국민중심당과도 방문을 협의하고 있다”고 주 대변인은 전했다.

이에 앞서 이 당선인은 이날 오전 9시쯤 수행비서와 경호원 등만 대동한 채 예정 없이 삼청동 인수위 사무실을 찾아 이경숙 위원장 등과 함께 약 30분간 티타임을 가졌다.

이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도 정부 조직개편안 중 통일부와 외교통상부의 통합에 따른 논란과 관련, “지금까지 통일부는 남북관계를 여는 역할을 했지만, 이제 북한문제는 특정 부처가 전담하기보다는 범정부적으로 기능에 따라 효율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인은 또 “정부 부처가 폐지되거나 합쳐지는 것은 기본적으로 국민적인 시각에서 봐야 한다”며 “기능 재편이 중심인데 자리를 갖고 얘기하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신당 지도부 등이 이날 이 당선인과의 회동에서 새 정부의 조직개편안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이와 관련,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 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신당의 ‘통일부 폐지’ 반대 주장에 대해 “통일부가 국법을 무시하고 기금을 사용, 대북정책에 방만한 권한 행사를 많이 했다. 통일부가 있어야 통일이 되고 없으면 안 된다고 보지 않는다”고 반박하면서도 “(정부조직 개편안의) 기본적인 정신을 훼손하지 않는다면 (신당과도) 어느 정도 협상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