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기관과 만난 車업계, 신용도 낮은 기업 실질 지원 요청


입력 2020.04.08 16:42 수정 2020.04.08 16:42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외국계은행 차입금 한도 감액 우려 제기도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업계가 정부의 긴급 금융지원방안에 대해 실질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지난 7일 수출입은행 백남수 부행장 등 수은 관계자와 완성차·부품업체, 철강· 반도체업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금융기관-업계 만남(FAM) 1차 행사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홍정흠 수은 차장은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한 20조원 규모 지원방안을 설명했다. 기존 대출금 만기연장 11조3000억원과 신규 유동성 지원프로그램 8조7000억원이다.


이어진 문답에서 A사 협력업체모임 회장은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여력이 없는 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수은 측은 "중소 스피드업 대출 프로그램 등은 신용도가 높은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며 정식 신용평가도 거치지 않고 담보요구도 하지 않는다"면서 "수은의 경우 대출금 중 95%는 신용대출"이라고 강조했다.


B사 자금담당 부장은 국책은행은 신용도가 없으면 현장에서 소통도 안되는데다 신용보증기금은 100조원에서 200조원으로 보증한도를 확대했지만 별 효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수은은 "신용도와 한도는 최대한 기업 입장을 고려해 지원하도록 검토하겠다"며 "대출 신청 후 처리가 2주내 마무리되고 만기연장은 신규대출 보다는 짧은 기간에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업체별 대출한도는 업체 지원 순위와 무관하며 급한 업체부터 지원하는 것이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C사 자금담당 부장은 외국계 은행 등이 차입금 한도 등을 감액한다는 얘기가 있어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은측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감액하지 않겠다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면서 "외국계는 강제할 수는 없는 문제"라고 답했다.


이날 업계에서는 창구담당 직원 면책 지침이 필요하며, 정권이 바뀌어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야당을 포함한 정치권의 공동선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유럽과 미국 등의 글로벌 공급망이 차질을 빚고, 3월 중 판매는 프랑스는 72%, 이태리 85%, 미국 38% 등으로 급속히 감소하면서 우리 업계의 생존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100조원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나, 금융기관과 기업간 정보비대칭성으로 기업들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못할 우려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번 FAM 행사를 통해 정보비대칭을 해소함으로써 기업들이 금융프로그램을 충분히 이용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