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文대통령 "수출기업에 36조 무역금융…내수보완 17.7조 마련"


입력 2020.04.08 13:46 수정 2020.04.08 13:4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개인사업자 세부담 12조원 완화 조치 결정

벤처 인센티브 확대 2.2 자금 추가 공급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거래 위축으로 타격이 극심한 수출기업들을 지원하는 대책을 마련했다"며 36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기업들이) 자금문제로 수출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신용도 하락이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 보험과 보증을 만기 연장하여 30조원을 지원하며, 수출 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도 1조원을 지원하겠다"며 "세계적인 경기 부양 시점에 적극적인 수주 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원 이상의 무역 금융을 선제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며 "한국의 방역 모델이 세계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듯이 코로나19 시대라는 새로운 무역 환경에 맞추어 한국형 수출 모델을 적극 개발하여 확산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내수를 살리기 위한 17.7조원 규모의 내수 보완방안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민간의 착한 소비 운동에 호응하여 공공부분이 앞장서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3조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에 창출하고자 한다"며 "중앙부처뿐 아니라 공공기관, 지자체, 지방 공기업까지 모두 동참하여 어려운 전국 곳곳의 상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악화로 결손기업이 증가하고 700만명 가까운 개인사업자의 피해가 가중되는 상황에서 12조원 규모로 세부담을 추가 완화하는 특별한 조치도 결정한다"면서 "연체위기에 직면한 취약계층을 위해 개인채무를 경감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대책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경제의 혁신 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스타트업과 벤처기업 맞춤형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저리로 자금을 추가 공급하고 특례 보증 신설과 함께 민간 벤처투자에 대한 과감한 인센티브 확대로 약 2.2조원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공급하겠다"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