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2020] 지역구로 스며드는 '대통합'…보수후보단일화 움직임 잇따라


입력 2020.03.29 14:48 수정 2020.03.29 15:04        데일리안 청주(충북) =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격전지' 청주흥덕 정우택, 여론조사단일화 제안

"文정권 심판하는 선거…청주시민들 우려 크다

잘못된 나라 바로잡기 위해선 후보단일화 필요"

정우택 미래통합당 충북 청주흥덕 후보가 29일 청주 봉명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김양희 무소속 후보를 향해 여론조사를 통한 보수 후보 단일화를 전격 제안하고 있다. ⓒ청주(충북)=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정우택 미래통합당 충북 청주흥덕 후보가 29일 청주 봉명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김양희 무소속 후보를 향해 여론조사를 통한 보수 후보 단일화를 전격 제안하고 있다. ⓒ청주(충북)=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각 지역구에서 보수 후보 간의 단일화 움직임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긴박하게 이뤄졌던 중도보수대통합의 후속 조치가 각 지역구별로 구체화하고 있는 셈이라 향후 결실이 주목된다.


'전국 10대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는 충북 청주흥덕에 출마한 정우택 미래통합당 후보는 29일 오전 청주 봉명동 선거사무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김양희 무소속 후보와의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를 공개 제안했다.


정우택 통합당 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4·15 총선은 코로나 사태에 감춰진 문재인정권의 실정과 무능을 심판하는 선거"라며 "미래통합당이 후보단일화를 하지 못한데 대해 많은 청주시민들과 흥덕구민들이 걱정과 우려를 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흥덕구의 변화와 문재인정부의 응징이 필요한 시점에 단일화를 하지 못한 것은 청주시민과 흥덕구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민생을 도탄에서 구하고, 잘못된 나라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북 청주흥덕은 2004년 이래 16년째 보수정당 후보가 선출되지 못하고 있는 '험지 중의 험지'다. 현 정권의 실세인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이 3선을 하고, 현 정권에서 첫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도종환 의원이 지역구를 넘겨받았다. 통합당 시각에서는 '문재인정권 심판'의 상징성이 매우 큰 지역구인 셈이다.


통합당에서는 당대표·원내대표·최고위원을 역임하고 충북도지사도 지내 충북 전역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정우택 후보를 험지로 차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당협위원장을 지냈던 김양희 후보가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김 후보는 지난 26일 후보등록도 마쳤다.


앞서 정 후보는 김 후보를 두 차례 찾아가 만났지만 후보단일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도종환 민주당 후보와의 박빙 승부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보수 분열로 인한 패배 자초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정우택 후보가 '통합당 공천'이라는 기득권을 내려놓고 김양희 후보를 상대로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를 제시한 것이다.


공개여론조사를 통한 후보단일화는 민주당 지지층의 역선택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정 후보는 "그 이상의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선택 가능성이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안심번호 여론조사 경선이 가장 유효하다"며 "만약 내가 여론조사에서 진다면 깨끗이 승복하고 문재인정권 심판에 백의종군하겠다"고 단언했다.


구로을 김용태·강요식도 후보 단일화 전격 합의
유승민, 침묵 깨고 서울 후보들 지원사격 나서
劉 "가깝냐 머냐 따지지 않고 공천 후보 돕겠다"


미래통합당의 공천 결과에 반발해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김양희 무소속 후보가 지난 26일 청주 복대동 흥덕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등록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청주(충북)=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미래통합당의 공천 결과에 반발해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김양희 무소속 후보가 지난 26일 청주 복대동 흥덕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등록을 하고 있다(자료사진). ⓒ청주(충북)=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이날 정우택 후보의 여론조사를 통한 보수 후보 단일화 제안은 서울 구로을에서의 김용태 통합당 후보와 강요식 무소속 후보 간의 단일화 합의에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김용태 후보와 강요식 후보는 지난 27일 서경석 '새로운 한국을 위한 국민운동' 대표의 중재로, 내달 6~7일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해 8일까지 단일화를 하기로 하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정우택 후보는 여론조사 단일화 제안 직후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안심번호 부여에 열흘 정도가 소요되지만 '국민운동'에서 우리 지역에 이미 안심번호 신청을 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빠르게 조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투표용지 인쇄와 사전투표 일정 등을 고려해 "7일까지는 (단일화)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 지역별 보수 후보 단일화 노력과 함께, 중도보수대통합의 한 축인 유승민 미래통합당 의원이 오랜 잠행과 침묵을 깨고 각 지역구에 출마한 통합당 후보들을 격려방문하기 시작한 점도 눈에 띈다.


유승민 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중·성동을에 출마한 지상욱 후보 선거사무소를 격려 방문했다. 유 의원은 이 자리에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하기까지 3년이 걸렸다"며 "지지자들이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문재인정부를 심판하고 우리 미래통합당이 국민들에게 더 나은 정치를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에 지 후보는 "서울·수도권 선거가 전반적으로 미래통합당에 어려운 선거로 보도되고 있다"면서도 "유승민 대표가 찾아준 것을 계기로 중·성동을 중심으로 보수통합의 상징성이 강화되면서, 그 훈풍이 종로·광진·동작으로 퍼져가지 않을까 싶다"고 화답했다.


유 의원은 전날 서울 강남병에 출마한 유경준 통합당 후보의 선거사무소도 격려 방문하는 등 통합당의 이른바 '계파'를 가리지 않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들과 만난 유 의원은 "미래통합당이 시작하는 과정에서 내가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보다는 통합이 잘 돼서 새로운 보수정당의 모습이 국민들에게 잘 나타날 수 있는 것을 기대했다"며 "공천된 후보가 나와 가깝냐 머냐를 따지지 않고 돕겠다"고 밝혔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