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04-06 10시 기준
확진환자
10284 명
격리해제
6598 명
사망
186 명
검사진행
19295 명
10.1℃
맑음
미세먼지 59

[코로나19] 文대통령 "공적마스크 1인당 매주 3~4매 늘릴 수 있을 듯"

  • [데일리안] 입력 2020.03.25 13:01
  • 수정 2020.03.25 13:01
  •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식약처에 "공급량 늘리는 것 앞당겨 달라" 당부

진단시약 업체들에 "바이러스 극복 최일선"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송파구의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 씨젠에서 열린 업계 대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서울 송파구의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 씨젠에서 열린 업계 대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공적마스크 공급량을 매주 1인당 2매에서 3~4매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의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생산업체 씨젠을 방문한 자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련해 "정부 또한 위기 대응과 민간의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긴급사용승인제도를 전격 시행, 통상 1년 반 정도 걸리던 승인 절차를 1주일 만에 끝냈다"며 "신속하게 행정처리를 해 준 식약처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공적마스크와 관련한 식약처의 활동을 소개하면서 "매주 1인당 2매 공급하는 마스크를 조만간 3매, 4매로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며 "개학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급 물량을 늘리는 것을 앞당겨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씨젠을 비롯해 이날 함께한 코젠바이오텍, 솔젠트,SD바이오센서, 바이오세움 등 진단시약 기업들을 일일이 거론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은 바이러스 극복의 최일선에 계신다. 세계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의 코로나19 방역은 여러분들로부터 시작된다"며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크게 줄고 완치되는 분들이 더 빠르게 늘면서 방역에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신속한 진단시약 개발로 감염병 대응의 첫 단추를 잘 끼워주셨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또 "이미 많은 물량을 해외로 수출하여 세계 각국의 방역에 기여를 하고 있다"며 "씨젠의 경우에는 수출의 비중이 95%에 달한다고 들었다. 이렇게 세계 각국의 방역에 기여를 하고 있고 또 우리 경제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에 반영된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뿐 아니라 우리 바이오벤처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하겠다"며 "이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글로벌 공조가 아주 절실해졌다. 우리 기업의 진단 역량이 글로벌 공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의 진단키트, 방역물품 지원 요청에 대해 "최근 민간 차원의 수출 상담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들이 많다"며 "정부가 여러분 업체들의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