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총] 유통가 막오른 ‘슈퍼주총위크’… 성장 기틀 마련 칼빼들었다


입력 2020.03.25 06:00 수정 2020.03.24 22:34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이번 주 이마트·롯데쇼핑·BGF리테일 주총…‘정관변경’ 화두

대형마트 업계, 지속된 불황 탈출 위해 새먹거리 주목

편의점 업계, 수익성 둔화 등 갈수록 어두운 전망에 대비

이마트 급속 전기차 충전소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광교점 ⓒ이마트 이마트 급속 전기차 충전소 '일렉트로 하이퍼 챠져 스테이션' 광교점 ⓒ이마트

올해 유통가 주주총회 화두는 '신사업'이다.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주요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정부 규제로 성장 동력을 잃은 지 오래다. 여기에 코로나 사태 등으로 소비심리까지 꽁꽁 얼어 붙으면서 신사업을 통해 탈출구를 모색하는 분위기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번 주 이마트·롯데쇼핑·BGF리테일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의 정기 주주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유통기업들은 정관변경을 통해 신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체질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는 주총에서 ‘전기충전사업을 포함한 전기 신사업 및 전기사업’을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한다. 전국 90개 이마트 점포 주차장 공간을 활용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하고 전기차충전과 전기차를 이용한 배송 서비스 강화에 본격 나서겠다는 포석으로 이해된다.


이마트는 현재 15개 매장에서 급속 충전기(100kw) 330기와 완속 충전기(7kw) 140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날 편의점 CU 운영사인 BGF리테일도 주총에서 ▲태양력 발전업 ▲의약품, 의료용품, 의료기기 도·소매업 ▲시장조사,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관리업 등 5개 신규사업을 추가한다.


롯데쇼핑은 27일 사업다각화를 위해 주택 건설과 전자금융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할 계획이다. 주택 건설 사업은 슈퍼사업부가 광주 광산구 첨단지구에서 추진 중인 39층 규모 주상복합 건축 사업을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사업이 마무리되면 기존 롯데슈퍼만 있던 건물이 종합상가와 315가구 아파트가 함께 있는 복합 건물로 탈바꿈 하게 된다.


롯데쇼핑은 올해 초 백화점·마트 등 현재 운영 중인 오프라인 매장 중 실적이 부진한 점포를 정리한다고 밝힌 바 있다. 매장을 줄이는 대신 그 자리에 주택 등 부동산 개발을 통해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쇼핑이 마트·슈퍼·백화점 등 점포 700여 개 중 200여 개를 정리할 계획이다.


전자금융업도 추가했는데 이는 롯데쇼핑 내 7개 유통 계열사의 통합 온라인몰인 ‘롯데온(ON)’ 사업 추진 차원으로 해석된다.


경기도에 위치한 텅 빈 대형마트의 모습 ⓒ독자 제공 경기도에 위치한 텅 빈 대형마트의 모습 ⓒ독자 제공

◇이마트‧롯데쇼핑 신사업 배경 들여다보니…“새먹거리 절실”


주요 유통업체가 신사업 추진에 나선 것은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 흐름과 궤를 같이 한다. 소비 트렌드가 모바일 등을 이용한 온라인쇼핑으로 옮겨가면서 업계는 새 판을 짜는 것에 포커스를 뒀다.


특히 오프라인 유통의 마지막 보루로 여겨졌던 신선식품 시장마저 새벽 배송을 앞세운 온라인 시장에 잠식당하기 시작한 것이 치명타로 작용했다. 여기에 이커머스 업계가 최저가 보상제, 무료배송 등 공격적인 출혈경쟁을 벌이면서 대형마트는 매출은 순식간에 내리막을 걷게 됐다.


갈수록 강화되는 정부 규제 역시 어깨를 무겁게 만들었다. 지난 2012년 정부는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등을 보호 대상으로 보고, 대규모 점포에 영업 제한을 하는 등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에 규제를 강화했다. 심야영업 금지와 월 2회 의무 휴업 등 대표적이다.


위기에 맞딱뜨린 대형마트 업계는 최후의 수단인 ‘초저가 전략’으로 뒤늦게 반격에 나섰지만 반전 카드가 되진 못했다. 연이은 할인정책은 오히려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중 시켰고 수익성 악화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마트 성수점 ⓒ이마트 이마트 성수점 ⓒ이마트

◇계속된 수익성 악화에 몸집 줄이기까지


대형마트 실적은 침체일로다. 지난해 2분기 창사 이래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적자를 냈던 이마트는 3분기 영업이익 1162억원을 올려 흑자 전환했지만 4분기 또 다시 적자를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 1507억원은 2018년 대비 67.4% 줄면서 대형마트 침체 우려를 키웠다.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롯데마트는 적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올해 이마트는 30% 이상이 리뉴얼되고 일부 전문점은 영업을 이미 종료했거나 문을 닫을 예정에 있다. 전문점 사업의 적자 규모는 연간 900억원이다. 이마트는 점포별로 효율이 낮은 곳 위주로 점차적으로 폐점할 계획이다.


이런 상황은 롯데쇼핑도 예외가 아니다. 롯데쇼핑 역시 임차 매장을 중심으로 매장 폐쇄 등 경영효율화 작업에 착수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 4분기 적자가 1조원을 넘어선 탓이다. 124개 롯데마트 매장에서 임차 매장 비율은 46%다. 업계에서는 점포당 연 매출이 30억원대 이하면 부진한 점포로 본다.


구조조정에 따른 몸살은 불가피할 예정이다. 롯데쇼핑 측은 다른 점포로 인력을 재배치하거나 희망퇴직을 받는 등 고용 충격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폐점에 따른 인력 감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사업 구조조정은 곧 일자리 축소와 직결된다. 통계청의 대형종합소매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전국의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형종합소매업 종사자 수는 8만명에 이른다. 때문에 마트노조는 공식적으로 성명서를 내고 “고용안정 없는 구조조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경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편의점 CU 점포 전경 ⓒBGF리테일 편의점 CU 점포 전경 ⓒBGF리테일

◇오프라인 소매업 중 나홀로 ‘성장’ 편의점의 외도…왜?


BGF리테일의 신사업 추진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업황 부진에 빠진 대형마트와 비교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수익성이 둔화되면서 신규 사업에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간 편의점 사업은 기존 소매업태에서 제공할 수 없는 고객 편의를 제공하면서 성장해 왔다. 1~2인 가구의 증가, 근거리 소량 구매증가 등 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해 다양한 점포포맷 개발 및 상품의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면서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근접 출점을 제한한 편의점 자율규약과 최저임금 인상 등의 여파로 신규 출점이 예전만큼 쉽지 않아 편의점 업계는 이미 기존에 운영 중인 매장의 간판을 바꿔 다는 쪽으로 눈을 돌린 지 오래다.


실제로 출점 제한은 편의점 업계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지난 2018년 편의점 브랜드와 상관없이 편의점 간 100m 내 신규 출점이 제한되면서 편의점 각 사의 순증(신규 점포에서 폐점 점포를 제외한 것) 점포 수는 뚝 떨어지고 있는 추세다.


편의점 본사는 가맹점 매출액에 비례해 일정한 가맹수수료를 받는다. 따라서 신규 출점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오프라인 중심 편의점이 갈수록 전망이 어두운 현 상황에서 또다른 돌파구를 찾는 것으로 풀이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주총 안건과 관련해 “해외 편의점 사업을 진행할때 필요한 부분들을 좀 구체적으로 사업목적에 추가한 것이고, 태양력 발전업 등은 물류센터 내 여유공간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설비 등을 추가해 자체 에너지 효율, 친환경 정부 시책 등을 기대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