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터뷰] 이장우 "분열의 3년…국민 두려워 않는 정권 더 이상 안 된다"


입력 2020.03.24 06:30 수정 2020.03.24 10:36        데일리안 대전 =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친문 이외엔 존재 안된다는듯…암울했던 시대

정작 국민 먹고사는 문제에는 소홀…민생파탄

경제 IMF 이후 최악…평생 일해도 집 못 산다"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지난 3년은 분열의 시대였다. 친문 이외의 정파는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듯이 무력화시키려는 일들이 서슴없이 저질러졌던 암울한 시대였다. 미래 비전을 만들려는 노력은 없고 오로지 과거를 파헤치고 뒤집어 국민을 편가르기 하고 한 편을 적폐로 몰아왔다.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권은 더 이상 존재해서는 안 된다."


대전 동구에서 '스트레이트' 3선 등정을 노리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문재인정권 3년을 가리켜 "문재인 대통령의 가신 친문(친문재인) 그룹의 특권 의식으로 인한 오만한 행태와 반칙이 횡행했던 시기"라고 규정하며, 다가올 4·15 총선에서는 "선거를 통해 이 정권의 국정 난맥상이 계속되지 않도록 제1야당 통합당을 성원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장우 통합당 의원은 23일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가진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정권 핵심세력이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소홀히 하다보니, 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국민들께 민생파탄·세금폭탄이라는 상황을 안겼다"며 "이 정권 들어 경제수치가 IMF 이후 최악의 상황이다. 청년실업이 급증하고, 상위 20%와 하위 20%의 소득격차는 어느 때보다도 벌어졌다"고 질타했다.


이어 "중국 우한발 코로나 사태에서 마스크 하나 해결 못하는 무능한 정권이 부동산 문제는 어떻겠느냐. 집값을 폭등시켜 30~40대는 평생을 일해도 집을 살 수 없게 만든 정권"이라며 "이 정권은 더 이상 국정을 운영해서는 안될 만큼 무능이 드러났다고 본다"고 단언했다.


아울러 "총체적인 국정 난맥상을 보며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권은 존재해서는 안 된다, 국민을 두려워하는 정권과 정당이 필요한 때가 됐다는 생각"이라며 "일자리를 늘리고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도록 통합당에 과반을 넘는 의석을 주셔서 이 정권이 그르친 경제·외교·안보 정책의 큰 물줄기를 바꿔달라"고 호소했다.


지금까지 대전 동구에서는 단 한 번도 세 차례 연속으로 당선되는 3선 의원이 나온 적이 없었다. 남재두 전 의원이 28년 전인 지난 1992년 총선에서 당선되면서 대전 동구의 마지막 3선 의원이 됐지만, 남 전 의원도 81년·85년 총선에서 당선된 뒤 88년 총선에서는 낙선의 쓴잔을 마셨었다. 이장우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당선되면 대전 동구의 의정사를 새로 쓰는 셈이 된다.


이날 인터뷰에서 초선 때의 △홍도육교 지하화 △경찰서 이전 △지식산업센터 국비 확보 등의 활동과 재선 때의 △소제공원 국비 확보 △네 곳의 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용운동 대전천변 하수관로 사업비 1000억 원 확보 등을 설명하면서 이 의원은 아무런 문서나 자료 없이 '즉문즉답' 식으로 줄줄이 내용을 읊었다.


지역 현안을 평소에 완전히 파악한 뒤 '즉시 한다, 최선을 다한다, 끝까지 한다'라는 슬로건으로 추진한 것이 대전 동구 의정사상 최초의 '스트레이트' 3선 의원을 노리는 밑바탕이 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대전역세권개발사업, 올해 4차 공모는 잘될 것
혁신도시 반드시 유치…삼각축 안에 조성해야
총선 공약 '옥천 연장선' 확실히 마무리 짓겠다"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이러한 이장우 의원도 세 차례에 걸친 대전역세권개발사업 민간사업자 공모 무산은 "아쉬운 일"이라며 "남아있는 큰 현안 중의 하나가 아니겠느냐"라고 입맛을 다셨다. 1조4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은 동구 원도심 개발의 핵심 사업으로 꼽힌다. 당초 업무·상업·쇼핑시설 위주로 개발하려 했으나, 수익성 부족으로 선뜻 공모에 응하는 민간사업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세 차례의 투자 유치 제안은 경제 상황과 투자 여건의 부족함 때문에 실패했다"며 "부지가 주로 철도공사의 땅이다보니 철도공사의 주관으로 4차 공모를 준비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주거 비율을 높이면서 투자 여건을 대폭 개선한 것 같다. 올해 4차 공모는 잘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투자 여건을 열어줘서 대전역세권에 투자가 제대로 유치되도록 해서 동구와 중구, 대덕구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며 "정부를 통해서도 적극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수 있도록 국회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자임했다.


이 과정에서 청신호가 들어온 것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다. 균특법이 개정되면서 대전에 혁신도시를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공기업과 공공기관이 대전으로 이전하면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면서 대전역세권개발사업에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이장우 의원도 "그렇게 되면 사업 추진이 용이하고 투자 유치가 이뤄지면서 지역발전이 극대화될 것"이라고 반색했다.


이 의원은 "혁신도시는 지정할 수 있는 여건을 열었으니 반드시 유치를 해오겠다"며 "동구 역세권을 중심으로 하되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중구와 대덕구까지 포함하는 연결고리 안에 혁신도시가 조성됐으면 좋겠다"는 복안을 내비쳤다.


즉, 북쪽으로는 대덕구 연축동에서부터 대전역세권과 중앙로·중구청 인근의 옛 충남도청 주변까지 삼각축을 연결하는 형태로 혁신도시가 조성되는 게 바람직하다는 구상이다. 이 의원은 "최대로 공기업·공공기관 20개 이상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전 전체의 균형발전을 이끌고, 대전의 젊은이들에게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모습이 돼야 하겠다"고 밝혔다.


이 구상이 현실화하려면 해당 지역 내에 광역교통망이 구축돼야 한다. 특히 대덕 연축지구의 회덕역·대전조차장과 대전역 원도심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선은 이 의원이 지난 2016년 총선에서 처음 공약으로 내걸었을 정도로 공들이고 있는 사업이다.


이장우 의원은 "그 사업은 내가 20대 총선 공약으로 제시해 보은·옥천·영동·괴산의 박덕흠 의원과 함께 추진해온 게 사실"이라며 "옥천은 대전생활권으로, 단순히 옥천군민과 대전시민들 사이의 이동을 활성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즐겨찾는 식장산에 역을 넣어 시민편의를 제고하고 옥천과 대전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21대 국회에서 확실히 마무리를 짓겠다"고 다짐했다.


대전조차장에서 오정환승역(대전도시철도 2호선)~대전역~신흥환승역(대전도시철도 1호선)~세천역(식장산역)을 거쳐 옥천역으로 이어지는 구간에 광역전철을 투입하는 해당 사업의 사업비는 227억 원 정도로 추산돼 예비타당성조사도 필요없다. 이 의원은 "예산확보만 남은 셈"이라며 "나와 박덕흠 의원이 공동으로 해온 사업이니 열심히 해서 마무리하겠다"고 거듭 자신감을 보였다.


"文정권 들어 충청, 홀대를 넘어 완전히 '패싱'
충청의 이해, 충청이 나서서 스스로 지켜내야
지역발전·국가발전 위해 정치력 극대화하겠다"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대전 동구에서 3선에 도전하는 이장우 미래통합당 의원이 23일 오후 대전 동구 삼성동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대전=데일리안 정도원 기자

균특법 개정은 충청 정치권이 중심이 돼서 국회에서 이뤄낸 성과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지난 1월 충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혁신도시를 마구 늘려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며 "국회의 논의를 지켜봤으면 한다"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도 올해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대전에서는 혁신도시를 추가로 지정해달라는 식의 요구가 있는데, 앞으로 총선을 거치면서 검토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장우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이 정권의 충청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안이한지 알 수 있다"라며 "혁신도시 문제도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 끝나고 검토하겠다', 이낙연 전 총리가 '혁신도시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는 식으로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고 성토했다.


이어 "국책사업에 충청권 배려가 없었다. 충청은 홀대를 넘어 완전히 패싱당하고 있다"라며 "혁신도시도 서명을 200만 명 가까이 했는데도 현 정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계속 미적거리고 있지 않았나. 균특법은 대통령이 한 게 아니라 충청 정치권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의원은 '영·충·호(영남·충청·호남) 시대'를 열기 위한 충청의 이해는 그 누가 알아서 해주는 게 아니라 충청권 정치인이 스스로 나서서 지키는 수밖에 없다며, 3선 의원 반열에 오르면 정치력을 극대화해 충청의 목소리를 중앙에서 대변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장우 의원은 "충청의 정치가 JP(김종필 전 국무총리) 이후 공백 상태"라며 "재선 그룹들은 꽤 있는데 누가 어떠한 길을 가든 서로 긴밀하게 도와가며 충청권의 정치력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임위원장은 3선이 되면 기본적으로 가능할 것이라 본다"며 "할 수 있다면 원내대표 도전도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당대표 도전도 기회가 온다면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그러한 의미에서는 나도 그 (후보군) 중의 하나"라고 어필했다.


나아가 "기왕 정치를 시작한 이상 지역발전·국가발전을 위해서 원내대표와 당대표 등을 노려볼 수 있다고 본다"며 "일정한 역할을 맡아 정권교체에 기여하는 것이 정치인으로서의 소명이 아닐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