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의 침묵도 메시지…野 의혹 제기에 "말할 만큼 말했다"


입력 2020.03.13 06:10 수정 2020.03.13 05:40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지오영' 등 부정 이슈 직면할 때마다 '묵묵부답'

일일이 대응 시 논란 커진다는 정무적 판단한 듯

문재인 대통령이 2월 28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월 28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침묵도 메시지다."


청와대가 '부정 이슈'에 직면할 때마다 불필요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는 걸 두고 여권의 한 인사는 이렇게 평가했다. '전략적 침묵'이란 것이다. 여기에는 청와대가 섣불리 나설 경우 논란만 커질 수 있다는 정무적 판단이 작용됐다.


청와대는 최근 공적 마스크 특혜 의혹과 관련해 '전략적 침묵'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에게는 의혹에 대해 소상히 설명했지만, 야당의 의혹 제기에는 일일이 답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1일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같은 날 제기한 '지오영의 마스크 독점 유통 판매 마진 논란'에 대해 "더 이상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될 만큼 (말씀)드렸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청와대가 일일이 다 답변드리는 것조차도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며 "이미 유통 업체 선정과 관련된 그동안의 경과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그것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가 언급한 '답변'은 김정숙 여사와 지오영 대표의 '숙명여고 동창설', '지오영 특혜 의혹'에 대한 것으로 당시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모두가 명백한 가짜 뉴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러한 청와대의 태도는 야권의 파상 공세에 일일이 대응할 경우 여권에 불리한 이슈로 굳어질 수 있단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읽힌다. 총선을 한 달 정도 남겨뒀다는 시기적 특성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야권이 지속적으로 언급하는 이른바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오랜 기간 침묵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로 해석된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가짜 뉴스 생성이 많아진 상황에서 야당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자칫 총선에서 야당에 유리한 판이 만들어질 수 있다"며 "침묵도 때론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