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도쿄올림픽 강행? 일본 내 여론 변곡점 그리나


입력 2020.03.05 12:54 수정 2020.03.05 12:57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코로나19 확산 만큼이나 일본 내 우려도 확산

무조건적 지지 여론 꺾이고 연기론 피어올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 ⓒ 뉴시스 일본 아베 신조 총리. ⓒ 뉴시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풍랑에 흔들리는 ‘2020 도쿄올림픽(7.24~8.9)’의 취소나 연기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4일(한국시각) ‘AFP’ 보도에 따르면, 바흐 위원장은 “IOC 이사회 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도쿄올림픽 취소나 연기라는 단어는 나오지 않았다. 우리의 입장은 매우 명확하다. 도쿄올림픽 성공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일로에서 바흐 위원장이 도쿄올림픽 정상적 개최 의지를 밝힌 것은 처음이 아니다. 바흐 위원장은 이달 초에도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모든 선수가 자신감을 가지고 올림픽을 계속 준비하길 바란다”며 취소나 연기에 따른 우려 불식에 나섰다.


WHO(세계보건기구) 역시 “아직 일본 내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올림픽 일정 변동 여부를 결정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올림픽이 열리는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도 1000명을 초과했다.


올림픽 연기는 IOC 입장에서도 난처하다. 가을로 연기하면 메이저리그(MLB) 포스트시즌과 NFL 개막 등 미국 스포츠 이벤트와 겹친다. 1조 원 이상의 중계권료를 퍼부은 미국 NBC 방송의 반발을 감당하기 어렵다.


도쿄올림픽 광고로 12억5000만 달러(약 1조4832억 원) 이상을 판매하며 역대 올림픽 광고 판매 신기록을 세운 NBC가 “보험을 들었기 때문에 손실은 없다”고 말해도 손실이 없을 수 없다. 대표적인 올림픽 후원사 13개 중 미국이 6개, 일본이 3개인 상황에서 미국과 일본의 눈치도 보지 않을 수 없다. 바흐 위원장이 도쿄올림픽 정상 개최에 힘을 실어주는 이유다.


바흐 위원장 노력(?)에도 일본 내에서는 새로운 기류가 흐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도쿄올림픽 개최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해왔던 아베 내각에서도 처음으로 ‘연기’라는 단어가 나왔다. 도쿄올림픽 담당 장관인 하시모토 세이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연기하더라도 2020년 내 연기라면 가능하다는 해석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스포츠 전문가들은 “깊은 생각에서 비롯된 발언이라기보다 코로나19 확산에서 불안에 떠는 일본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발언”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하시모토 담당상도 ‘연기론’이 보도된 뒤 “조직위원회나 IOC 모두 7월 24일 개최를 전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로 진화에 나섰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일본 내 여론도 새로운 기류가 흐르고 있다. ⓒ 뉴시스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일본 내 여론도 새로운 기류가 흐르고 있다. ⓒ 뉴시스

문제는 일본 내 여론이다. 각종 일본 커뮤니티에서는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새로운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도쿄올림픽을 연기할 수 없는 IOC나 아베 내각이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엄중한 상황에도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는 점이다.


비관론을 앞세우는 일본인들 가운데는 “올림픽 대표 선발전도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상황이다. 올림픽 전에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다고 해도 선발전이나 예선을 치를 시간이 촉박하다”며 조속한 결단을 촉구했다. 묻고 버티다가 직전에 연기하는 것보다 이른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얘기다.


IOC가 올림픽에 적극적이었던 일본을 신경 쓰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만큼이나 세계적으로 우려의 시각이 확산되면 결국 연기나 취소를 선언할 것이라고 비관적 예상도 나오고 있다. 야당의 분열 속에 도쿄올림픽을 무조건 지지했던 일본 내 여론은 이미 꺾이고 있다. 후쿠시마 재건과 부흥의 상징적 도구로 여기는 도쿄올림픽을 위해 인프라 구축에만 15조 넘게 퍼부은 아베 정권은 뼈아픈 여론의 변곡점을 눈앞에 두고 있다.

김태훈 기자 (ktwsc28@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