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중국發 입국금지 강력 요청…文대통령 "초기라면 몰라도"


입력 2020.02.28 19:10 수정 2020.02.28 19:10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文대통령·여야 4당 대표 회동서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 강력 요청

文대통령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 상황에서는 실효적이지 않다

우리가 다른 나라로부터 입국금지 당하는 빌미 줄 수 있다" 답변

黃, 모두발언서 文대통령 '짜파구리 오찬'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추가경정예산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담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추가경정예산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회담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의 회동 자리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코로나19 대응 일환으로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희경 통합당 대변인은 이날 회동 종료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황 대표가 감염원에 대한 근본 차단을 위한 입국금지 조치를 강력하게 했다"라며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초기라면 몰라도 지금 상황에서는 그 조치가 실효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특별심사를 밟게 된 이후에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가 현격히 줄어들고 있고, 따라서 중국으로부터의 감염 문제가 상당 부분 불식된 것 아니겠는가라는 말씀을 했다"며 "그리고 우리가 오히려 다른 나라로부터 입국금지 당하는 빌미를 줄 수 있다고 했다"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답변에 대해 황 대표는 그래서 초기부터 감염원의 근본차단을 위해 중국으로부터의 입국금지를 강력히 요청했던 것이다. 지금이라도 일단 감염원 차단을 위해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를 하고,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 급격한 확진자 증가 사태는 내부적으로 막고 차단과 치료 이것을 동시에 진행해야 문제가 신속하게 풀릴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대변인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지금은 일단 사태 해결에 주력하면서 사태가 종식되면 복기 방식으로 어떤 이야기를 진행할 수는 있겠습니다만'이라며 복기 방식의 해결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 대변인은 "지금 이것이 초유의 국가위기라는 데 대한 의견 일치가 있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며 "머리 맞대고 해결하자는 공통점이 더 많았던 회동 자리였다"라며 "황 대표의 입국금지 조치와 전문성 있는 장관으로 교체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 문 대통령이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지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적극적인 가부에 대한 말은 하지는 못했다. 그것이 이견이었다면 이견"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사과 여부에 대해 전 대변인은 "초동 대처나 이런 부분에 대해 대통령도 세간의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명백한 국민에 대한 사죄는 없었던 걸로 기억한다"라며 "책임을 느끼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말을 수차례 했다"고 말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너무나 안일하고 성급했다"며 "도대체 무슨 근거로 머잖아 종식될 거라고 말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첫 사망자가 나온 지난 20일 영화 '기생충' 제작진과 청와대에서 '짜파구리 오찬'을 한 것을 거론하며 황 대표는 "청와대에서 대통령이 보인 파안대소는 온 국민의 가슴을 산산조각냈다"라며 "근거 없는 낙관론이 방역태세를 느슨하게 했고, 일상으로 돌아간 국민이 대거 감염 위험에 노출됐다. 그 결과 마스크 한 장 손에 넣지 못한 채 국민은 발 동동 구른다. 그러고도 남 탓, 책임 뒤집어씌우기가 이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