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신천지 교주 이만희 검찰 고발...“조직적 역학조사 방해”


입력 2020.02.27 17:41 수정 2020.02.27 17:42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이만희 총회장 구속수사, 가출자녀 귀가, 신천지 해체 등을 촉구하고 있다.ⓒ뉴시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가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이만희 총회장 구속수사, 가출자녀 귀가, 신천지 해체 등을 촉구하고 있다.ⓒ뉴시스

신천지예수교(신천지)의 교주 이만희 총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역학조사에서 거짓 자료를 제출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됐다.


신천지 포교활동의 피해자 등으로 구성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는 27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이 총회장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피해자연대는 “신천지는 겉으로 자신들의 집회 장소를 모두 공개했고, 명단을 제출해 협조했다고하지만 거짓 실상을 알면 기대하기 어려운 것임을 알 수 있다”라며 “신천지의 밀행성이 계속되는 한 코로나19의 확산은 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겉으로 협조한다지만 신도들에게 거짓 행동요령을 배포하고 보건소 방역팀장이 뒤늦게 신천지인임을 자백하는 등 자신들의 정체성을 감추기 급급하다”며 “지역 사회 감염은 아랑곳하지 않고 조직의 보호와 신천지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조직적으로 역학 조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신천지로부터 전체 신도 21만여명 명단을 제출받아 지방자치단체별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있다. 신천지는 또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교회와 부속기관 1100곳의 주소 목록을 공개했다.


다만 신천지가 공개한 주소지 현황이 일반 교회처럼 포장해 포교를 담당하는 이른바 ‘위장교회’를 제외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최근 유튜브채널 ‘종말론사무소’가 공개한 ‘2020년 신천지총회 긴급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신천지 관련 건물은 1529곳이었다. 신도수는 작년 12월 기준 23만9353명, 입교대기자는 약 7만명으로 봤다. 전피연은 선교센터를 수료한 입교대기자 7만명과 중요 인사들 명단은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전피연은 “이만희 총회장은 이단 사이비 교주 역할 이외에 별다르게 재산을 형성할 능력이 없는 자”라며 이 총회장과 그의 과거 내연녀로 알려진 김남희씨의 100억원대 부동산 취득 과정에 횡령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평화의 궁전’으로 불리는 경기 가평군 고성리 신천지 연수원과 가평군 선촌리 별장, 가평군 청평리와 경북 청도군 현리리 일대 토지·건물 등을 거론했다.


또한 ‘이만희 교주가 새누리당 당명을 자신이 지어준 것으로 자랑하고 다녔다’, ‘이명박·박근혜 대선 당시에도 조직적으로 당원으로 가입해 선거에 개입했다’ 등 언론 보도 내용을 근거로 신천지가 선거에 개입하고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권에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전파연은 “신천지 본부와 대남병원, 대구교회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해 신천지의 전체 신도 명부, 대남병원 장례식장 폐쇄회로(CC)TV를 시급하게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