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적자여도 복직 시켜줬는데”…쌍용차 자구안 딴지거는 해고복직자


입력 2020.02.26 10:34 수정 2020.02.26 11:40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해고 복직자 대표 김득중 지부장 "현장 들어가 자구안 대응" 공언

옥쇄파업 이끌던 한상균 전 위원장 등 강성 집행부 합류...노사화합 분위기 '찬물' 우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이 2019년 12월 30일 중구 대한문 앞에서 쌍용차 복직 유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이 2019년 12월 30일 중구 대한문 앞에서 쌍용차 복직 유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쌍용자동차가 해고 복직자 46명을 마지막으로 2009년 이른바 ‘쌍용차 사태’ 해고자들을 모두 받아들이기로 한 가운데, 이들이 쌍용차 노사가 합의한 자구계획(경영 쇄신책)을 문제 삼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을 포함한 쌍용차 마지막 해고자 46명은 지난 25일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명의의 성명을 내고 쌍용차의 5월 복직 발표에 대해 “부족하고 부당한 일방 발표지만 현장으로 들어가 미래와 희망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쌍용차 노사는 지난 24일 “지난해 7월 복직 이후 유급휴직 상태였던 해고 복직자들을 5월 1일 부로 부서 배치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측과 합의한 노조는 쌍용차 대표노조이자 기업별 노조인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고 김 지부장이 이끄는 노조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산하 쌍용차지부다.


사측과 대표노조간 합의사항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문제는 이들이 쌍용차에 합류한 뒤 기존 노사화합 분위기에 순응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의사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사측의 일방적 발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쌍용차가 투자와 경영에는 소홀한 채 땀 흘려 일하는 노동자들의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는 상황에서 46명 전체가 현장으로 들어가 동료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대응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수용 배경을 설명했다.


쌍용차 노사는 적자 누적에 따른 경영악화에 따라 지난해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쇄신 방안에 합의한 후 그해 12월 전직원 임금 및 상여금 반납, 사무직 순환 안식년제(유급휴직) 시행 등 고강도 경영 쇄신책에 추가로 합의했다.


이같은 자구계획을 바탕으로 쌍용차는 대주주 마힌드라에 추가 자금지원을 요청했고 조만간 성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해고 복직자들은 쌍용차에 합류해 노사가 합의한 자구계획을 뒤흔들겠다는 계획을 스스럼없이 밝힌 것이다.


이번에 합류하는 해고 복직자들 중 상당수는 2009년 쌍용차 옥쇄파업 당시 마지막까지 희망퇴직을 거부하고 농성을 이어간 이들이다. 그 중에는 옥새파업을 이끌던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 강성 집행부도 포함돼 있다.


자칫 이들의 합류로 노사가 합심해 회사의 생존을 모색하던 분위기가 깨질 우려가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해고 복직자들의 성향에 대한 우려가 일부 있지만, 일단 회사 안에 들어와 회사가 처한 상황을 보면 생각이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다른 직원들도 이미 어려운 상황들을 경험했고, 회사가 생존해야만 일자리를 지킬 수 있다는 인식을 확실히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동요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