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상물류 스마트화…5년 후 항만대기시간 절반, 환적비용 40% 줄인다


입력 2020.02.20 11:00 수정 2020.02.20 09:56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데이터 기반 자동화·지능화 연계 단계별 추진, 수출입 물류 경쟁력↑

정부, 2030년까지 세계 수출입물류 경쟁력 순위 10위권 진입 목표

정부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물류 스마트화를 본격 추진해 수출입 물류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2030년까지 세계 수출입물류 경쟁력 순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5년 후인 2025년까지 선박의 항만대기시간과 트럭의 화물 반‧출입 소요시간을 50%로 줄이고, 환적비용은 40% 감축, 물류 스타트업 300개 창업 및 일자리 1000개 창출 등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무역 의존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물류 주체와 설비 간 연계작업의 비효율, 물류 데이터 수집‧분석에 기반한 물류 효율화 체계 미흡 문제 등으로 인해 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는 실정으로, 현재 물류 경쟁력에서 167개국 중 25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독일의 함부르크항·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미국 롱비치항 등 세계 주요항만들은 이미 자동화 항만을 운영 중으로, 싱가포르와 네덜란드는 물류 인프라 간 연계, 물류 디지털화를 중점 추진하며 물류 비용감소와 부가가치 창출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특히 로테르담항은 선박-항만-육상 물류의 관련 데이터가 실시간 공유되는 통합 항만커뮤니티 시스템을 통해 연간 약 3200억원 규모의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대표항만인 부산항의 경우 세계 최고 수준에 비하면 스마트화 정도가 절반 수준으로 평가되는 등 개선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


◆스마트 물류 본격 추진…데이터 기반 공공·민간 연계로 통합플랫폼 구축


이에 따라 해수부는 수출입물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수출입 물류 인프라 연계 강화 ▲데이터 기반 물류 스마트화 ▲스마트 물류 인력·기업 양성 ▲국제 디지털 물류 환경 주도 등 4개 전략과 12개 과제를 마련했다.


정부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01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최근 온라인 무역이 급증함에 따라 물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예측과 사전배송 등의 데이터 기반물류 서비스가 발달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 물류국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접목한 물류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수부는 우선 공공 물류 데이터 신뢰도와 활용도를 높이기로 했다.


해수부(항만 신고정보), 관세청(수입신고 데이터), 터미널 운영사 간 데이터의 교차검증 등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해 항만 물류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항만 내 실시간 화물처리 상황과 검역, 통관정보 등이 함께 공유되는 항만정보 통합플랫폼을 도입을 단계적으로 실시한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검토 중인 ‘육상물류데이터 플랫폼 사업(예비타당성조사 진행 중)’이 추진되면 항만물류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될 계획이다.


또 공공의 물류데이터에 민간의 물류데이터가 더해지는 공공·민간 연계 물류플랫폼 구축도 추진해 물류 데이터 기반 신규 비즈니스도 발굴할 계획이다.


공공+민간 통합 물류 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해수부 공공+민간 통합 물류 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해수부

◆항만 자동·지능화…인프라 구축·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시간·비용·혼잡도 줄인다


항만의 자동화·지능화와 항만 내 터미널 간 연계, 항만-선박-육상 연계운송 등도 추진된다.


항만 자동화기술 자체 개발로 국내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단계적 도입을 추진하며, 크레인, 야드트랙터 등 항만 내 장비의 실시간 위치·상태, 작업정보를 수집·분석해 터미널 운영사가 최적의 항만 운영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항에는 터미널 간 환적화물과 빈 컨테이너를 운반하기 위한 순환레일을 설치하고, 이에 필요한 서류 작업은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처리하는 터미널 연계 효율화 사업을 추진해 환적 등을 위한 시간과 비용, 혼잡도를 줄인다.


현재 부산항 신항 2-3단계, 인천 신항 1-1단계는 반자동화 터미널로 야드부문만 자동화돼 있으며, 정부는 광양항에 세계 최고수준의 자동화 항만 구축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터미널 운영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빈 컨테이너 공유장치장을 설치하고, 수요·공급 매칭 플랫폼을 제공해 운영사 간 빈 컨테이너의 수급 불일치 문제도 해소할 예정이다.


항만 대기시간을 줄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선박과 트럭에 항만 이용가능시점과 하역 완료시점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육‧해상 간 물류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항만 자동 하역시스템(해수부)과 컨테이너 항만에서 육상까지 셔틀레일(국토부)의 연계 모델개발도 추진한다.


◆인력양성·디지털화 지원…경제적 파급효과, 국제적 물류환경 주도 기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 전과 후 ⓒ해수부 수출입 물류 스마트화 추진 전과 후 ⓒ해수부

이 같은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 물류 인력 및 선원 양성과 물류 기업의 디지털화를 지원한다. 새롭게 요구되는 물류 인력·선원 인력의 역량을 파악, 관련 교육과정과 전문 자격제도 도입을 검토한다.


신규 창업 아이템 개발부터 전문가 컨설팅, 유망 사업 아이템에 대한 기술개발 고도화, 홍보·판로 지원 등 물류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모든 단계를 종합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디지털화의 투자여력이 없는 영세 물류업체도 데이터 관리나 플랫폼 서비스 이용이 가능토록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민·관 합동으로 기업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담팀(TF)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물류 데이터와 항만 자동화 등을 통한 스마트화로 종합적인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 관련 국제표준과 국제법·제도 수립에 참여하고, 국제적인 첨단 물류 인프라 테스트베드도 구축하는 등 국제 디지털 물류환경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는 e-내비게이션과 관련한 체제를 자율운항선박과 항만, 해사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확대된 거버넌스 체제로 전환하고 실제 해역에서 연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를 만드는 한편, 각종 기술표준에 대한 국제인증을 전담하는 센터를 중심으로 국제해상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계획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추진방안을 통해 5년 이후 연간 평균 1시간 대기하던 선박의 항만대기시간을 평균 30분 이내로, 평균 30분 걸리는 트럭의 화물 반출입 시간을 15분 이내로 단축, 연간 약 500억원이 소요되던 터미널 간 환적비용을 약 300억원으로 줄여 물동량과 부가가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