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종 코로나'에 직격탄…중기·자영업자에 2조원 금융 지원


입력 2020.02.07 10:10 수정 2020.02.07 08:55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금융위, 6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 발표

"지원 대상에 업종 무관…향후 사태 확산될 경우 추가 지원 강구"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이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금융부문 대응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국내외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내수 등 우리 경제가 직격탄을 맞게 된 가운데 금융당국이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총 2조원 규모의 신규자금 지원에 나선다.


정부는 7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지원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우선 이번 바이러스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거나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은 정책금융기관으로부터 총 1조9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금융지원은 바이러스 여파로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되거나 중국기업과 거래기업으로 영업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 업종과 무관하게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은 "개별 기업의 피해사실을 바탕으로 각 정책금융기관이 지원 대상 여부를 심사하게 될 것"이라며 "지원 규모는 개별사 피해 정도에 따라 한도 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원내용을 살펴보면 산업은행이 기업당 최대 50억~70억원을 지원하고, 기업은행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1%p 금리감면 혜택을 적용해 금융지원(최대 5억원)에 나선다. 신용보증기금은 보증비율을 기존 85%에서 90%로 상향하고 보증료율을 최대 0.2%p 차감 적용한다는 계획이고 수출입은행은 0.3%p~0.5%p의 금리감면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 정책금융기관의 대출과 보증을 사용 중인 가운데 6개월 내 만기가 도래하는 피해 중소기업과 중견기업, 소상공인들은 연장 희망 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산은과 기은, 수은, 신기보, 중진공 대출과 보증은 만기가 1년 연장되고 원금 상환 역시 1년 유예된다.


산은과 기은, 수은 등 국책은행들은 이와 별도로 중국 후베이성 지역 봉쇄로 매입대금 결제 및 물품 인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기업들을 대상으로 매입외환 입금 지연 시 발생하는 가산금리를 감면하고 부도등록을 1개월 유예하기로 했다. 수입기업에 대해서도 수입신용장 만기를 최장 1년까지 연장해 대금결제 부담을 줄이고 수입 거래가 원활히 유지되도록 하기로 했다.


기존에 예정된 정책금융도 조기에 집행된다. 금융당국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에도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중소·중견기업 대상 대출 및 보증 230조원을 조기에 집행하기로 했다. 올해 주요 공급계획은 산은 45조원, 기은 51조원, 수은 28조원, 신보 50조원 등이다.


이와더불어 '신종 코로나'로 내수가 부진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과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자금지원도 강화된다. 우선 전통시장 상인회 소속 사업자의 경우 1인당 1000만원 한도로 최장 2년간 연 4.5% 이내 금리로 대출을 추가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바이러스 여파로 매출이 급감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서는 피해 인정 시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2%의 고정금리로 업체당 최대 7000만원의 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총 공급 규모는 200억원 수준이다.


또한 지역 신용보증재단은 음식과 숙박 등 피해 소상공인에 업체당 7000만원 한도에서 보증비율 우대 및 보증료율 감면 등 조건을 우대하는 특례보증을 신규로 지원하기로 했고. 기업은행은 최대 1억원을 최장 8년간 최저 1.5%의 낮은 금리로 대출하는 초저금리 대출을 공급할 예정이다.


한편 6등급 이하 저신용 및 저소득 영세 자영업자에게는 미소금융을 통해 2000만원 한도에 최장 5년까지 연 4.5% 이내의 금리로 연내 4400억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김 사무처장은 "이번에 발표된 자금지원 규모는 (우선) 초기 대응하는 수준"이라며 "앞으로의 (바이러스) 상황 추이에 따라 지원규모를 더 확대하거나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