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내 확진환자 11명 상태 '양호'...4번 환자 '폐렴' 집중관찰


입력 2020.02.01 10:55 수정 2020.02.03 09:28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질본, 백신·치료제 개발 기획 중

30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입원 중인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시스 30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내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입원 중인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진환자 11명은 대체로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반복해서 받고 있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앞서 발생한 1∼3번 환자는 발열감이 줄었고, 근육통 등 증상이 호전됐다. 4번 환자는 폐렴이 있어 산소 공급 치료 등을 받고 있지만 위중한 상태는 아니다. 한때 4번 환자의 사망설이 돌았지만 보건당국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다른 환자들의 건강 상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내환자 가운데 상태가 중증인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 확진환자로 확인되기 전에 증상이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모두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엑스레이와 기본적인 검사 등을 받는다. 치료는 바이러스를 없애는 특정 치료가 아니라 증상을 호전시키는 '대증요법'으로 진행된다.


보건당국은 주기적으로 확진환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몸속에 바이러스가 남아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다.


24시간 간격으로 2번 시행한 검사가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면 환자를 격리에서 해제한다. 다만 격리에서 해제했다고 해서 바로 퇴원하는 것은 아니다. 퇴원은 의료진이 환자 건강 상태를 고려해 판단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격리해제는 감염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라며 "퇴원은 격리해제와 다른 개념으로 임상 증상 등을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치료를 비롯해 검사법, 백신, 치료제 개발도 기획하고 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백신과 치료제가 없다.


이상원 질병관리본부 감염병진단관리과장은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은 현재 기획 중"이라며 "좀 더 연구할 수 있는 자원들을 확인해 조만간 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