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작곡돌' 방탄 RM-제이홉, 한음저협 정회원 승격


입력 2020.01.22 17:03 수정 2020.01.23 05:04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방탄소년단 RM이 한음저협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 데일리안류영주기자 방탄소년단 RM이 한음저협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 데일리안류영주기자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한음저협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 데일리안류영주기자 방탄소년단 제이홉이 한음저협 정회원으로 승격됐다. © 데일리안류영주기자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홍진영, 이하 한음저협)가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25명의 정회원 승격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 명단에는 방탄소년단의 RM(김남준), 제이홉(정호석)을 비롯해 폴킴(김태형), 박재범, 기리보이(홍시영), 김민석(멜로망스), 조현아, 권순일(이상어반자카파) 등 대중음악을 이끌어가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다수가 이름을 올렸다.


RM과 제이홉은 '작은것들을위한시(Boy with luv)', 'HOME', '피땀눈물' 등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곡들을 작업하며 '작곡돌'로서 정회원 명단에 합류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8년 정회원이 된 슈가(민윤기)에 이어 무려 세 명의 저작권협회 정회원을 보유한 그룹이 됐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싱어송라이터가 명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작사, 작곡 능력을 겸비한 가수들의 강세를 입증했다. '너를 만나'로 오랫 동안 음원 차트 정상의 자리를 지켰던 폴킴을 비롯해 멜로망스의 김민석, 박원, 정준일, 조현아 등 대중 분야 22명 가운데 절반 이상인 13명이 싱어송라이터다.


한음저협은 매년 정관에 따라 저작권료 상위 기준으로 대중 분야에서 22명, 비대중 분야에서 3명을 각각 정회원으로 승격시킨다.


따라서 매년 2월 발표되는 한음저협정 회원 승격 명단은 당대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작사가, 작곡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작년에는세븐틴의우지(이지훈)를비롯해지코, 용준형, 진영등전현직아이돌그룹멤버들이다수정회원으로승격되어화제를낳았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