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04-02 10시 기준
확진환자
9976 명
격리해제
5828 명
사망
169 명
검사진행
17885 명
5.3℃
맑음
미세먼지 38

르노삼성, 승용 LPG 시장 주도…LPG차 판매비중 36.6%

  • [데일리안] 입력 2020.01.16 10:23
  • 수정 2020.01.16 10:23
  •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LPG차 일반판매 개시 확정공고에 신속 대응…승용 LPG 시장에서 확고한 이미지 구축

더 뉴 QM6 LPG. ⓒ르노삼성자동차더 뉴 QM6 LPG.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가 승용 LPG차 일반판매 허용에 가장 신속하게 대응하며 시장 주도업체로 자리매김했다.


16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지난해 르노삼성의 LPG차 판매량은 3만1810대로 전체 내수 판매량(8만6859대)의 36.6%를 점유했다.


지난해 국내 전체 승용 시장에서의 LPG차 판매비중이 7.6%(한국자동차산업협회 집계 기준)인 점을 감안하면, 르노삼성이 LPG차 시장을 주도한 셈이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3월 26일 LPG연료 사용제한을 전면 폐지하는 내용의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이 발효되자마자 가장 빠르게 대응하며 시장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었다.


개정안 시행 당일 SM6와 SM7의 LPG 모델 일반판매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이어 6월 QM6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국내 유일 LPG SUV인 더 뉴 QM6 LPe (LPG 파워트레인)를 처음 공개함으로써 세단에서부터 SUV에 이르기까지 승용 LPG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르노삼성 LPe 모델의 가장 큰 장점은 르노삼성자동차가 마운팅 관련 기술특허 및 상표권을 모두 소유하고 있는 ‘도넛 탱크’ 기술 탑재로 기존 LPG 차량의 단점인 트렁크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다.


‘도넛 탱크’는 트렁크 바닥 스페어 타이어 자리에 LPG 탱크를 배치함으로써 일반적인 LPG 탱크 대비 40%, 가솔린 차량의 85% 수준까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QM6의 2019년 12월 국내 SUV 시장 판매 1위 등극을 이끈 더 뉴 QM6 LPe는 3세대 LPI 방식 엔진 채택으로 가솔린 모델 못지않은 주행성능과 승차감뿐 아니라 안전성도 뛰어나다.


신차안전성평가(KNCAP) 충돌안전성 1등급을 획득한 더 뉴 QM6 LPe의 도넛 탱크는 기존 실린더 방식 탱크와 달리 탑승공간보다 아래에 위치해 후방추돌 시 탱크가 탑승공간 아래쪽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경제성 측면에서 LPG차의 장점은 더욱 돋보인다. 한국석유공사가 제공하는 유가 정보에 따르면, 2019년 일 년간 휘발유와 경유의 전국 평균유가 추이가 지속적으로 상승(최저가와 최고가 변동폭이 평균 200원) 한데 반해, LPG 가격 변동폭은 년간 100원대 안으로 유지됐다.


실제 2019년 1월 2일 기준 ℓ당 1355원이었던 휘발유 평균 가격은 12월 4일 1554원으로 14.7% 올랐으나, 같은 기간 LPG가격은 802원에서 821원으로 단 2.4% 상승에 그쳤다. 이는 휘발유 대비 약 52%높은 경제성을 자랑한다.


또한 LPG차는 내연기관 차량 중 가장 친환경적이다.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현저하게 낮으며, 실제 주행 환경과 비슷한 실외도로시험에서 LPG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경유차의 93분의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LPG 연료 사용제한이 전면폐지됨에 따라, 안정적인 공급가격으로 인한 경제성과 미세먼지 문제 등 상대적으로 유지비 부담이 적은 LPG 차량이 2019년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규제 폐지 전후 LPG차 판매대수는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4~11월 월 평균 LPG차 판매대수는 1만1683대로 규제 폐지 전인 1분기 월평균 판매 대수인 8229대 대비 42%나 증가했다. 뿐만 아니라 LPG차 판매점유율도 1분기 6.8%에서 2분기 8.5%, 3분기 9.2%, 11월 9.3%로 꾸준히 상승했다.


르노삼성의 LPG 모델별 판매량을 통해서도 이러한 상승폭을 확인할 수 있다. SM6는 2019년 총 판매량 1만6263대 가운데 45.8%인 7441대가 LPG 모델이었으며, 이 중 택시비중은 9.5%에 불과하다. 승용 LPG 비중이 절대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SM7 또한 3801대 가운데 3487대(91.7%)가 LPG 모델이었으며, 절대적인 LPG 비중을 통해 준대형 세단에도 2.0 LPG가 유효함을 입증해 보였다.


QM6는 국내유일의 LPG SUV로서 시장 경쟁력을 확실하게 입증했다. 전체 판매량 4만7640대 가운데 LPG 모델이 2만726대(43.5%)를 차지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현재 전세계 70개국에서 2714만대의 LPG차가 운행 중이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유럽에서는 LPG를 지구온난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대체연료로 장려(LPG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휘발유나 경유차보다 20% 적음)하고 있어 세계 LPG차의 71%에 해당되는 1923만대가 유럽에서 운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시장흐름에 발맞춰 르노삼성은 발 빠르게 세단부터 SUV까지 LPG 파워트레인을 구축했다”며 “승용 LPG 시장의 주도자로서 LPG차가 다양한 경로로 보급될 수 있도록 소비자 니즈를 수용한 제품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0
0
0

관련기사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