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QR로 입장·들고 나오면 결제"…BC카드 본사 내 'AI 무인편의점' 오픈


입력 2020.01.14 10:20 수정 2020.01.14 11:09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QR코드 스캔 후 입장…상품만 가지고 나오면 BC신용카드로 자동 결제 

스마트폰만으로 편리하게 결제…가맹점주는 업무제고 및 매출 상승 기대

BC카드가 인공지능(AI)기반 미래형 유통매장 ‘무인편의점’에 자사QR코드 기반 자동결제 기술을 제공해 고객들의 편리한 결제를 지원한다.ⓒBC카드 BC카드가 인공지능(AI)기반 미래형 유통매장 ‘무인편의점’에 자사QR코드 기반 자동결제 기술을 제공해 고객들의 편리한 결제를 지원한다.ⓒBC카드



BC카드가 인공지능(AI)기반 미래형 유통매장 ‘무인편의점’에 자사QR코드 기반 자동결제 기술을 제공해 고객들의 편리한 결제를 지원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BC카드와스마트로, GS리테일 등3사가 협업한 무인편의점 ‘GS25을지스마트점’이 이문환BC카드 사장,이홍재 스마트로 사장,조윤성GS리테일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공식 오픈했다. GS25 을지스마트점은 BC카드 본사가 위치한 서울 중구 을지로 소재 을지트윈타워에 입점해 있다.


‘GS25을지스마트점’은 중국 은련상무(이하 ‘UMS’)가 운영중인 무인편의점 모델이 기반이다. 34대 ‘AI카메라’가 고객의 동선을 추적하고, 300여개 선반 내 ‘무게 감지 센서’를 통해 고객이 구매한 상품 정보를 인식한다.구매 상품은 자동결제 되는 방식으로 입장,구매,결제까지 소비 과정 전반에 최첨단IT기술이 집약됐다.


특히 자동결제 솔루션에는 ‘BC페이북QR결제’가 적용됐다.고객이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BC카드 간편결제앱 ‘페이북’을 설치 후 BC신용카드를 등록하고 ‘QR결제’를 눌러 발급된QR코드를 스캔해 무인편의점에 입장하면 된다.


매장을 나갈 때에는 고객이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별도의 결제 과정 없이 구매한 상품만 들고 나가면 된다.이후 상품 정보가 페이북으로 전송되고BC신용카드를 통해 자동결제가 이루어진다.구입 목록과 결제 내역은 매장에서 나온 후 페이북에서 확인 가능하다.


향후에도GS25무인편의점 결제는 ‘BC카드’, IT기술 운영은BC카드 자회사 ‘스마트로’,상품 공급 및 매장 운영은 ‘GS리테일’이 각각 담당할 예정이다.


BC카드는 무인편의점을 통해 고객과 가맹점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객은 최근 비대면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언택트(Untact)’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과 현금과 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결제가 가능해 결제 편의성도 한층 강화됐다.가맹점주는 탄력 있는 인력 운영으로 업무 효율성 향상 및 매출 상승도 기대된다.


이홍재 스마트로 대표이사는 “무인편의점은BC카드,스마트로가UMS와 연구개발 중인 최신 결제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생활 플랫폼이다”며 ”편의점 방문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문환BC카드 사장은 “AI를 활용한 무인편의점은 금융과 유통이라는 이종 산업간의 협업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에도BC카드는AI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디지털 결제,인증 서비스 확대를 통해 페이북 기반 대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