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평화당 "통합 급하지 않다"…무소속도 '머뭇'


입력 2020.01.13 14:45 수정 2020.01.13 22:09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대안신당 창당대회서 "당장 통합하자" 제안에 반응

감정적 골 여전…호남 중심 통합 놓고 의견일치 못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제3지대 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당장 통합 논의를 시작하자"는 대안신당 제안에는 화답하지 않았다.


국민의당과 민주평화당의 분열 과정에서 생긴 감정적 골이 여전할 뿐 아니라 조만간 국내로 돌아오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의 역할론, 호남 중심의 통합 등을 둘러싼 이견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대안신당의 창당에 대해 "환영한다"며 "또 우리당을 포함한 제3세력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한 점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도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 등 호남계를 중심으로 한 통합에는 선을 그었다.


손 대표는 "중도개혁 세력에게 중요한 것은 정치적 이합집산이 아니라 진정으로 국가의 미래를 위한 통합"이라며 "지역적 통합은 지역적으로 필요성이 인정되더라도 신중해야 한다. 자칫 특정 지역 정당이 또하나 만들어지는 것에 그치면 구태정치는 반복될 수 있다"고 말했다.


손 대표가 '호남' 대신 '중도개혁'에 방점을 둔 것은 조만간 귀국하는 안철수 전 대표를 염두에 둔 것으로 읽혔다. 자칫 제3지대 통합이 호남계 통합으로 비치면 안 전 대표가 바른미래당으로 복귀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같은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안신당 창당을 아예 언급하지 않았다. 전날 대안신당 창당대회에 축하 화환도 보내지 않았다. 대안신당 의원들은 평화당에 있을 당시 정 대표와 당권을 놓고 대립했다. 정 대표의 이같은 반응은 감정적 골이 여전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며 안경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며 안경을 만지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향후 대권에 도전할 뜻이 있음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 총선에서 국회의원 한 번 더 당선되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제3지대 통합도 급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4+1 협의체에서 민주당을 뺀 3+1 협의체가 '분권형 대통령제'를 추진하고, 이를 총선에서 교집합으로 삼아 통합을 이룰 수는 있다고 봤다.


다만, 박 대변인은 "안철수계는 선거법 개정 자체에 반대해왔기 때문에 분권형 대통령제 역시 함께할 수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에 친화적이고 대통령제를 신봉하는 대안신당 일부 의원들도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당에서 감정적으로 갈라선 사이인데, 본드로 붙인다고 되겠느냐"며 "차라리 분권형 대통령제 추진이라는 명분을 중심으로 뭉치는 게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무소속 의원들도 제3지대 통합의 가능성과 파급력에 여전히 의구심을 갖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아예 민주당 입당을 염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무소속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대당 통합이 먼저 이뤄진 다음, 뜻이 같은 무소속 의원들이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제3지대 통합이 호남계 통합에 머문다면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