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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 2019 최고의 전시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


입력 2020.01.09 15:59 수정 2020.01.09 15:59        최승근 기자
ⓒ인터파크 ⓒ인터파크

인터파크는 201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판매됐던 250여 편의 전시회 중 온라인 티켓 판매량을 토대로 가장 인기 있었던 전시회 랭킹을 공개했다.

그 결과 대중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전시 1위는 4월부터 8월까지 DDP 디자인전시관에서 진행됐던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으로 집계됐다.

인터파크 전시 장르의 판매점유율을 10.8%나 차지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특별전>은 약 100년에 걸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되짚은 원화와 스케치, 콘셉트 아트 등 500여점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였다. 특히 2019년은 디즈니의 해로 불릴 정도로 ‘덤보’, ‘알라딘’, ‘라이온 킹’ 라이브 액션, ‘토이스토리4’, ‘겨울왕국2’까지 다수의 영화가 개봉하며 세대를 아우른 관심을 받은 영향이 인기 요인으로 분석된다.

2위는 도심 속 대형 미술 전시 공간으로 탄생한 마이아트뮤지엄의 개관 특별전인 <알폰스 무하 Alphonse Mucha>가 차지했다. <알폰스 무하 Alphonse Mucha>는 지난 10월 24일부터 전시를 시작해 아직 전시가 종료되지 않았는데도 연말까지의 집계만으로도 연간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체코 국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국민 화가인 알폰스 무하는 국내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고 국내 최초의 전시임에도 불구하고 낭만적이고 섬세한 화풍과 온화한 색감은 단숨에 젊은 여성들을 사로잡았고 입소문을 타고 알려졌다. 실제로 예매자 현황을 보면 여성이 89.4%로 압도적이고 연령대별로는 20대가 전체의 57.7%를 차지해 상위 10개 전시 중 20대의 비중이 가장 높은 전시회로 등극했다. 전시기간은 오는 3월 1일까지.

3위는 지난 해 10월 22일부터 오는 3월 15일까지 인사센트럴뮤지엄에서 전시되고 있는 <미니언즈 특별전>이 올랐다. <미니언즈 특별전>에서는 최고의 보스를 찾아 떠나는 미니언 군단의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보여주는 아트웍부터 실물 스케일의 3D 캐릭터 모형, 다양한 인터랙티브 체험물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것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뒤이어 4위 <내 이름은 빨강머리 앤>, 5위 <에릭 요한슨 사진전>, 6위 <베르나르 뷔페 展>, 7위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Nature‘s Odyssey>, 8위 <짱구페스티벌>, 9위 <에르제: 땡땡>展, 10위 <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순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10위 안에는 못 들었지만 , <야수파 걸작전>, <행복을 그리는 화가 에바 알머슨>, <앤서니 브라운展 · 행복극장>, <빛의 벙커: 클림트展> 등이 2019년 큰 인기를 얻었던 전시회로 손꼽힌다.

한편 인터파크는 앞서 소개한 2019년 인기 상위 10개 전시의 예매자 분석을 통해 관람객 특성을 살펴봤다. 예매자의 평균 성비는 여성이 79.2%, 남성이 20.8%의 비중으로 여성의 비중이 월등히 높았다. 그 중에서도 여성의 비중이 가장 높았던 전시는 갤러리아포레에서 오는 4월 5일까지 전시되는 <내 이름은 빨강머리 앤>으로 무려 91.4%가 여성이다. 반대로 남성의 비중이 34.7%로 가장 높았던 전시는 사람과 자연, 환경, 그리고 지구에 대한 이야기를 사진으로 담은 <내셔널지오그래픽 사진전 Nature‘s Odyssey>으로 밝혀졌다.

예매자의 평균 연령비중은 20대(45.1%), 30대(29.4%), 40대(15.7%), 10대(6.2%), 50대 이상(3.6%)의 순으로 나타났다. 전시 관람객이 20대의 비중이 월등하게 높은 요인으로는 여가 시간을 온전히 자신의 의지대로 사용하기 가장 여유로인 나이대이면서 뮤지컬이나 콘서트에 비해 저렴한 1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각 연령대별로 선호하는 전시회가 모두 다르게 나타난 점도 흥미롭다. 10대에서는 <짱구페스티벌>, 20대에서는 <알폰스 무하 Alphonse Mucha>, 30대에서는 <에릭 요한슨 사진전>, 40대에서는 <빈센트 반 고흐를 만나다>, 50대 이상에서는 <베르나르 뷔페 展>이 각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전시회들이다.

이충우 인터파크 전시사업팀장은 “2019년 큰 사랑을 받았던 전시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친숙한캐릭터를 주제로 한 전시, 해외 유명 작가의 국내 최초 전시, 사진전, 관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작품의 여운을 오랫동안 소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굿즈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장 다양한 전시/행사/체험 상품을 보유하고 각 행사에 대한 콘텐츠 제공부터 예매까지 원스탑으로 제공하는 인터파크는 2020년에도 전시 관람객에게 더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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