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황교안 "비대위, 文정권 막기 위한 최선의 선택 아냐"


입력 2020.01.07 10:02 수정 2020.01.22 09:16        정도원 기자

"일부 인사, 당 무너뜨려 이익 챙기려는 의도

생각한 것보다 훨씬 강한 '물갈이' 진행될것"

"일부 인사, 당 무너뜨려 이익 챙기려는 의도

생각한 것보다 훨씬 강한 '물갈이' 진행될것"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 요구를 일축하며, 자신의 책임 하에서 보수 통합과 인적 쇄신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황 대표는 7일 보도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비대위 체제 전환 요구와 관련해 "일부 인사들이 당을 무너뜨려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는 의도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문(재인)정권을 막아내기 위한 최선의 선택을 해야만 한다. 그런 말들에 부화뇌동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그간 홍준표 전 대표와 당내 일각에서는 선거법·공수처법 저지 투쟁 실패 책임론과 정체된 정당 지지율, 불투명한 총선 전망과 옛 친박 이미지 쇄신 미흡 등을 들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 보수 통합을 이루고 총선을 치를 것을 주장했다.


하지만 이날 황 대표의 인터뷰는 이같은 요구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나아가 황 대표는 공천권 행사를 통한 강력한 인적 쇄신으로 당의 구심력을 잡아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황 대표는 "확실한 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한 강도의 '물갈이'가 진행될 것이라는 점"이라며 "컷오프·불출마 선언 등 방법은 여러 가지"라고 말했다.


공천관리위원장 선임은 당 안팎의 관측보다 늦어질 가능성을 시사했다. 공관위원장 선임을 보수 통합의 스케쥴에 맞춰가야 한다는 고려도 있는 반면, 공관위원장을 조기에 선임할 경우 자칫 당대표의 구심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공관위원장은 추천위에서 압축해 추천해줄 것"이라며 "선임은 빠르면 1월말이지만 더 늦어질 수도 있다"고 여지를 열어뒀다. 아울러 자신과 친분이 깊은 전광훈 목사와 '내 친구 K' 고성국 정치평론가와 관련해서는 "추천된 분들 중에 친분이 있는 분도, 전혀 모르는 분도 있다"며 "일단 국민이 추천했으니 검토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필요한 곳 나갈 것…종로보다 더 험지 많다

보수통합, 유승민·안철수와의 신당도 방법"


지난 3일 광화문 집회에서 '수도권 험지 출마'를 공언한 것과 관련해 '험지'가 서울 종로인지에 대해서는 "우리 당을 살리고 정권을 심판할 수 있는 가장 필요한 곳에 나가겠다"면서도 "지난 총선 기준으로 보면 종로보다 더 험한 곳이 많다"고 여운을 남겼다.


최근 숨가쁜 움직임으로 전개되고 있는 보수 통합과 관련해서는 당밖에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최근 이언주 전진 4.0 창당준비위원장을 직접 만난데 이어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 등 주요 통합 대상과 직접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과정에서 제기된 요구를 수용하는 맥락으로 풀이된다.


황교안 대표는 "우리 당으로 오겠다는 분들도 있지만 그러기 힘들다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당밖에서 만나서 협의체를 만드는 게 좋겠다는 생각으로 통합추진위 구성을 제안하는 것"이라며 "설 연휴 전 중도보수가 함께 하는 통추위를 출범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통합 논의의 최종 결실은 한국당과 새보수당을 포함한 여러 중도보수 정당이 결합하는 통합신당이 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황 대표는 "우리 당을 중심으로 문을 크게 열어서 모일 수도 있지만, 새로운 당을 만드는 방법도 있지 않느냐"며 "유승민·안철수를 비롯한 분들과 신당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유 의원이 제기한 '통합 3원칙'을 수용하는 선언을 할 것이라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황 대표도 그 가능성을 긍정했다.


황 대표는 "유 의원이 제시한 '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하자, 새 집을 짓자'는 요구에 공감한다. 나도 '탄핵의 강을 넘어서 미래로 가자'고 했다"며 "3원칙 수용 방식을 놓고 유 의원 측과 논의하고 있고, 당내 실무팀 차원에서 선언 형태로 수용하자는 논의도 있다"고 밝혔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