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도부 총사퇴·통합비대위 구성하라"…'3연패' 한국당 후폭풍


입력 2019.12.31 14:30 수정 2019.12.31 23:50        송오미 기자

"목숨 걸고 막겠다"고 하더니…예산안·선거법·공수처법 '3연패'

당내에선 "장기판 박카스 뚜껑(졸‧卒) 됐다" 탄식의 목소리

'의원직 총사퇴' 배수진 쳤지만, "실효성 없다"는 지적

"목숨 걸고 막겠다"고 하더니…예산안·선거법·공수처법 '3연패'
당내에선 "장기판 박카스 뚜껑(졸‧卒) 됐다" 탄식의 목소리
'의원직 총사퇴' 배수진 쳤지만, "실효성 없다"는 지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예산안과 선거법 개정안에 이어 지난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마저 더불어민주당과 군소 야당들 주도로 강행 처리되자,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당 지도부의 '전략 부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지도부는 총사퇴하고,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공수처법이 통과된 직후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쳤지만,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다.

한국당은 예산안, 선거법, 공수처법 처리 과정에서 국회 로텐더홀에 '나를 밟고 가라'고 적힌 거대 현수막을 펼쳐 놓고 농성을 벌이는 것은 물론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 무더기 수정안 제출, 본회의 기명투표 요청, 국회 전원위원회 소집 등 온갖 방법을 다 동원했지만, 결국 단 하나도 막지 못했다.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당내에선 "여당과의 협상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흘러 나왔지만, "목숨을 걸고 막겠다"는 황교안 대표의 강경 투쟁 의지가 워낙 강해 '협상론'은 힘을 받지 못했다.

이에 홍준표 전 대표와 김성태 전 원내대표 등 당내 인사들은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목숨 걸고 막는다고 수차례 공언하더니만 무기력하게 모두 줘버리고 이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라며 "뭘 믿고 여태 큰 소리를 쳤나. 그러고도 견제하겠다고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에게 표를 달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총사퇴도 의미 없다. 야당의 존재 가치가 없다면 오늘 밤이라도 모두 한강으로 가라"고 일갈했다.

31일에는 "의원직 총사퇴 카드는 또 무엇을 보여주려는 쇼냐. 그럴 바엔 내년 총선에서 모두 불출마를 하라"며 "정치는 결과 책임이다. 지도부는 총사퇴하고 '통합 비대위'나 구성하라. 그래야 야당이 산다"고 쏘아붙였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도 이날 "밤새 잠을 설쳤다"며 울분을 토한 뒤 "삭발·단식·장외투쟁, 이 많은 분노와 저항의 수단으로도 장기판의 박카스 뚜껑(졸‧卒)이 돼 버렸다"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문재인 정권에 맞서는 '중도보수 대통합'을 실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우 의원도 "의원직 사퇴 카드는 카드가 될 수 없다. 비호감 1위 정당 소속 의원들의 사퇴는 모두를 행복하게 할 뿐"이라며 "지금 가장 강한 투쟁은 통합이다. 황교안, 유승민, 안철수 세 사람 등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이 진정이라면 더 이상 간만 보는 정치는 집어치워야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의원직 총사퇴의 경우 실효성이 없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국회 회기 중 의원직 사퇴서가 처리되려면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찬성으로 가결돼야 한다. 회기가 아닐 경우에는 국회의장이 의원직 사퇴를 허가할 수 있지만, 문희상 국회의장이 그렇게 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