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0 총선, 국운 가른다] 보수야당, 우리들병원 의혹에 당력 집중


입력 2019.12.31 06:00 수정 2019.12.31 06:07        강현태 기자

'뒷배'로 거론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양 원장, "원한 품은 일방적 주장"이라며 반박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여당에 악영향 미칠 가능성

'뒷배'로 거론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양 원장, "원한 품은 일방적 주장"이라며 반박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여당에 악영향 미칠 가능성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을 최초 폭로한 사업가 신혜선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자료사진). ⓒ뉴시스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을 최초 폭로한 사업가 신혜선씨가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자료사진). ⓒ뉴시스

'우리들병원 특혜대출 의혹'이 집권여당의 총선 채비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이번 의혹을 제기한 사업가 신혜선씨가 '민주당 총선 병참기지'를 자처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겨냥해 작심 발언을 쏟아낸 만큼, 향후 검찰 수사결과를 주목할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특혜대출 의혹이 불거진 우리들병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치의였던 이상호 회장이 소유한 병원으로 진보·보수 정권 교체기에 사업 부침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이 회장은 병원 재무 사정 악화로 산업은행에서 1400억원을 대출 받으려 했으나 연대보증 문제로 발목이 잡혔다. 대출 신청 당시 이 회장은 자신의 전처인 김수경씨가 신씨와 동업하며 신한은행에서 발생시킨 대출금 260억원의 연대보증인이었다.

신씨 주장에 따르면, 이 회장은 신씨 동의 없이 연대보증에서 빠져 산업은행으로부터 1400억원의 대출을 받았다. 260억원의 신한은행 대출금 전액을 떠안게 된 신씨는 해당은행 직원들이 문서를 위조해 이 회장의 연대보증인 제외를 결정했다며 소송을 벌였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종결됐다. 이후 신씨는 사기 등 다른 혐의로 신한은행 직원들을 다시 고소했지만 이 역시 검찰의 무혐의 처분으로 일단락됐다.

신씨는 일련의 과정에서 이 회장이 평소 가깝게 지낸 여권 실세들의 도움을 받아 문서 위조 수사를 무마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한은행 직원들이 재판 과정에서 거짓 진술을 했다며 위증 혐의로 또다시 검찰에 고발했다.

신씨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버닝썬 경찰총장'으로 불리는 윤규근 총경 등이 관련 수사에 대해 "'도와주겠다'고 했으나 결국 사건을 차일피일 끌기만 했을 뿐 제대로 된 수사를 하지 못하게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자신의 연루 의혹에 대해 '일방적 주장'이라며 해명에 나섰다.

양 원장은 "청탁을 안 들어줬다고 서운해 하는 분들이 원한을 품고 일방적 주장을 한 것"이라며 "연락을 피하고 피하다 어쩔 수 없는 경우엔 할 수 없이 '알아는 보겠다'고 넘어가고 또 뭉개곤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리들병원 특혜 대출 의혹을 '금융농단'으로 규정한 자유한국당은 바른미래당과 함께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의혹 규명에 당력을 모으고 있다.

한국당 내 '우리들병원 금융농단 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태옥 의원은 "특혜 대출 수사과정에서 정권 실세 이름들이 많이 거론된다"며 "여러 녹취록에서 친문 세력들이 깊숙이 관여되어 있다는 얘기가 있다"고 의구심을 표하기도 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일 신한은행 직원들에 대한 신씨의 위증 혐의 고발과 관련해 신씨를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번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부장 박승대)는 앞선 두 번의 재판에서 신한은행 직원들이 허위 진술을 하진 않았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전망이다. 이 회장이 거액을 대출받는 과정에 여권 인사들의 개입 정황이 드러날 경우 수사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