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동영 "산 넘어가는 선거제 개혁, 이제 헌법 개혁 물꼬 터야"


입력 2019.12.26 11:06 수정 2019.12.26 11:06        이유림 기자

비례한국당 검토에는 "아연실색, 역풍맞을 것" 맹비판

위성정당 금지법에는 "국민 믿고 가야 한다는 입장" 선그어

비례한국당 검토에는 "아연실색, 역풍맞을 것" 맹비판
위성정당 금지법에는 "국민 믿고 가야 한다는 입장" 선그어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6일 자유한국당을 뺀 '4+1 협의체'가 만든 선거법 개정안이 표결 초읽기에 들어간데 대해 "완전한 선거제 개혁이 되지 않아 미흡하고 안타깝지만, 드디어 산을 넘게 됐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작년 8월 평화당이 선거제 개혁에 운명을 걸자고 했을 때 누구도 귀 기울이지 않았지만, 의지와 신념으로 여기까지 왔다"며 "이제 선거제 개혁의 다음 수순은 헌법 개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21대 국회가 새 구성 원칙에 따라 구성된다"며 "선거제 개혁 통과와 더불어 헌법 개혁의 물꼬가 터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그 물꼬 역시 평화당이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화당의 이날 회의실 백드롭에는 '촛불시위를 촛불혁명으로 승화시키는 길-제도개혁, 선거제개혁, 헌법개혁' 문구가 내걸리기도 했다.

"비례한국당, 아연실색"

평화당은 한국당이 선거법 개정을 무력화하기 위해 '비례한국당'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강력 성토했다. 정 대표는 "아연실색 했다"고 말했고, 같은당 조배숙 원내대표는 "정치를 코미디로 만들고 있다. 비례한국당을 만들면 본진인 한국당은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평화당은 비례한국당의 맞불 카드로 선거법 재개정을 통한 '위성정당 금지법'을 만들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박주현 의원은 "어느 정당이나 비례대표 후보를 지정하도록 하고 비례 위성정당을 참칭하는 정당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이를 위배하면 당선 무효로 한다는 선거법 개정 초안을 평화당 내부에서 공유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것이 4+1 협의체에서 논의된 적은 없다"며 "평화당을 비롯한 정당들은 국민을 빋고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위성정당 금지법을 구체적으로 입법화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