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靑 하명 수사 의혹' 단서 찾는다…檢, 울산경찰청 등 압수수색


입력 2019.12.24 17:40 수정 2019.12.24 18:00        스팟뉴스팀

압수수색 영장에 경찰관들 공직선거법 위반·직권남용 혐의 적시

압수물 놓고 검찰과 울산경찰청 사이에 '마찰' 신경전 벌이기도

압수수색 영장에 경찰관들 공직선거법 위반·직권남용 혐의 적시
압수물 놓고 검찰과 울산경찰청 사이에 '마찰' 신경전 벌이기도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문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울산지방경찰청과 울산 남부경찰서 등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10분부터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 정보과 정보 4계, 홍보담당관실, 정보화장비과장실, 울산 남부서 지능팀 등 여러 곳에 검사와 수사관 20여 명을 보내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가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사건 수사를 담당한 부서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경찰청 본청으로 내린 첩보를 받아 하명 수사에 나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날 울산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들은 김 전 시장 동생과 박기성 전 울산시 비서실장 등을 수사한 다음 각각 변호사법 위반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하지만 김 전 시장 동생과 박 전 실장은 올해 초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압수수색 중인 울산경찰청 정보과 정보4계는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일부를 첩보로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부서다. 검찰은 정보과가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황운하 전 울산청장과 울산시장 후보였던 송철호 울산시장 측이 접촉하는 연결고리였던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지난해 경찰이 수사를 벌인 경위 전반을 따져보면서 수사 관련 사항이 상부에 보고된 내용 등 하명수사 의혹을 뒷받침할 단서를 찾아볼 계획이다. 검찰은 이미 울산경찰청과 경찰청, 경찰청과 청와대 사이의 보고 내용을 어느 정도 파악해 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경찰관 이외에 관련 의혹에 연루된 관계자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송철호 울산시장이나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 당시 송 시장 선거 캠프 관련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이날 압수수색 과정에서 검찰과 울산경찰청 관계자 사이에 일부 압수물을 놓고 마찰이 빚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