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데일리안 결산] 은행 역대급 실적 행진 그리고 돌아온 부메랑


입력 2019.12.25 06:00 수정 2019.12.24 17:36        박유진 기자

리딩뱅크만 2조67억원 역대급 최대 실적 릴레이

대출 성장은 정체 저금리에 순이자마진도 하락

출구 전략 시급 속 1095억원 손실 DLF 사태에 충격

리딩뱅크만 2조67억원 역대급 최대 실적 릴레이
대출 성장은 정체 저금리에 순이자마진도 하락
출구 전략 시급 속 1095억원 손실 DLF 사태에 충격


(사진 윗줄 왼쪽부터)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각 사 (사진 윗줄 왼쪽부터)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각 사


올해 은행권은 그 어느 때보다 다사다난한 해를 보냈다. 최대 실적을 내며 영업에 선방했지만, 부동산 규제 등에 따른 대출 축소가 두드러져 새로운 먹거리를 확보하느라 분주했다. 비이자이익 추구 전략에 따라 실적 만능주의로 소비자보호에 제동이 걸리는 등 고초를 겪기도 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4대 시중은행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KB국민은행이 2조67억원, 신한은행 1조9763억원, KEB하나은행 1조7913억원, 우리은행 1조2924억원의 실적을 내며 무난한 이익 성장세를 보였다. 은행별로 분기별 경상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낸 곳도 있지만 자산 확대 측면에서는 다소 주춤한 성장세를 보였다.

3분기 은행별 대출 잔액의 증가율은 하나은행 5.9%, 신한은행 5.3%, 우리은행 2.4%, 국민은행 1.4%로 전년 동기보다 늘었지만 예년과 같은 증가세는 아니다.

2018년 3분기 국민은행은 7.3%, 하나은행은 6.7%, 우리은행은 5.6%, 신한은행은 5%씩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한 바 있어 증가 폭만 놓고 보면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실감케 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주택시장 옥죄기 정책에 따라 은행권은 대출 총량을 조절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13일 부동산 투기 과열 지역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을 사실상 틀어막는 정책을 내놓은 뒤 지난 16일 고가 주택에 대한 대출을 사실상 막는 부동산 대책을 내놨다.

연이어 인하된 기준금리로 은행권의 순이자마진(NIM)이 하락세를 이어가던 찰나에 추가 고심하게 된 상태다.

올해 3분기 은행권의 NIM은 신한은행이 전 분기 대비 0.05%포인트 감소한 1.53%, 국민은행은 0.03%포인트 내려간 1.67%, 하나은행 0.07%포인트 줄어든 1.48%, 우리은행은 1.40%를 기록해 전 분기 1.49%에 비해 하락했다.

은행들은 핵심 영업인 이자 장사에서 다소 정체된 모습을 보이자 비이자이익 확보 전략을 추구하며 수익성을 다각화하는 시도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실적 우상향을 위한 과도한 비이자이익 추구 전략으로 부작용이 발생해 내년도 경영전략 수립에 비상이 내려졌다.

은행 창구에서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을 판매했다가 소비자보호에 문제가 발생하는 악재를 겪은 것이다. 올해 초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은행 일반 창구와 프라이빗뱅커(PB)센터 등을 통해 총 7950억원 규모로 DLF를 판매했다가 독일 등 주요 국가의 금리가 일제히 하락하면서 지난달 8일 기준 1095억원의 손실을 내는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를 냈다.

관련 소비자 분쟁도 벌어진 상태로 은행이 비이자이익 확대 차원에서 무리하게 상품 판매를 강행했다는 논란이 일어 금융당국이 규제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은행에서 DLF와 같은 고위험상품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안을 내놨다.

금융연구원은 국내 은행의 내년도 전망에 대해 대출자산 성장률이 올해 5% 중·후반에서 내년 5% 초중반으로 떨어지고 순이자마진(NIM)도 올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오픈뱅킹과 제3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예고 등 금융 혁신 가속화에 따른 디지털금융 경쟁도 촉발돼 수익성 다각화가 시급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대기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내년도 은행산업 전망과 경영과제에서 "은행권의 내년도 가계대출은 가계부채 및 부동산시장 안정화 대책 등에 영향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라며 "수익기반을 강화하고, 수익 기반의 글로벌화, 디지털 전략 강화"를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베트남 등의 신흥국 시장 진출 확대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 디지털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금융상품 설계, 마케팅, 판매 등에서 과거의 관행을 전반적으로 점검해 소비자보호 신뢰 구축을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박유진 기자 (rorisa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유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