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20 경제정책] 인공지능 국가전략 기반 생태계 구축


입력 2019.12.19 11:50 수정 2019.12.19 10:46        배군득 경제부장

AI반도체‧포스트딥러닝 등 혁신 AI R&D 방식 확대

AI 투자펀드 신규 조성…오픈스퀘어-D 등 스타트업 지원

AI반도체‧포스트딥러닝 등 혁신 AI R&D 방식 확대
AI 투자펀드 신규 조성…오픈스퀘어-D 등 스타트업 지원


국가전략으로 분류된 인공지능 분야는 내년에 전방위로 확산된다. 핵심기술 개발, 선제적 규제혁신 및 인프라 구축, 스타트업 지원 등 세계적 수준의 AI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정부는 19일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0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기반으로 AI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AI반도체‧포스트딥러닝 등 차세대 AI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경쟁형‧챌린지형 R&D 등 혁신적인 AI R&D 방식을 확대한다.

또 상반기 중 AI 분야 규제를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규제 샌드박스 관련 법령 신속 정비를 추진한다.

광주 AI 산업융합 집적단지를 조성도 내년에 이뤄진다. AI활용 촉진을 위한고성능컴퓨팅 지원 확대 및 AI바우처 제도 신규도입도 관심사다.

이와 함께 AI 투자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오픈스퀘어-D 등 창업 지원 플랫폼을 통해 AI 스타트업 지원에 나선다. 창업거점인 오픈스퀘어-D를 통한 데이터 제공·실습·컨설팅 제공, TIPS 운영사 선정 시 AI·빅데이터 분야 전문 투자회사 우대 등이 담긴다.

AI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 전반의 AI활용 전면화도 추진한다. AI 관련학과 교원 기업겸직을 확대해 전문교원 확보를 지원에 나선다. 직군별 AI 교육과 전국민 AI 소양 교육 전면도입도 시행한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