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은 "올해 물가상승률 0.4% 그쳐…내년 1.0% 회복"


입력 2019.12.18 08:30 수정 2019.12.17 12:05        부광우 기자

지난해 1.5%보다 크게 낮아져…목표치 대폭 밑돌아

환율 올랐지만…수출과 투자 부진에 민간 소비 위축

지난해 1.5%보다 크게 낮아져…목표치 대폭 밑돌아
환율 올랐지만…수출과 투자 부진에 민간 소비 위축


한국은행이 올해 물가상승률은 0.4%에 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출과 투자에 제동이 걸리면서 민간 소비가 위축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내년부터는 물가상승률이 다시 1%대로 올라설 것이란 전망이다.

18일 한은이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보면 전년 동기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들어 11월까지 0.4%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한은은 올해 물가상승률이 이 같은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지난해(1.5%)보다 크게 둔화된 물가상승률이다. 반기별로 보면 올해 상반기 중 상승률이 0.6%로 지난해 하반기(1.7%) 대비 크게 낮아진 데 이어 7~11월 중에는 0.1%로 떨어진 상태다. 이에 따라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한은의 물가안정목표인 2.0%를 대폭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은 올해 원/달러 환율 상승 등이 물가상승률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성장세 둔화와 석유류 및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 교육‧의료 관련 복지정책 강화 등이 이를 낮추는 요소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대외 여건을 보면, 국내 석유류가격에 직접 영향을 주는 원유 수입물가는 올해 1~11월중 상승률(원화 기준)이 -4.8%를 기록하며 전년(27.1%) 대비 마이너스로 전환했다. 반면 국내 공업제품가격 등에 간접적으로 파급되는 비에너지 수입물가는 원/달러환율 상승폭 확대 영향으로 오름세가 1.4%에서 1.8%로 소폭 확대됐다.

국내의 경우 수요 측면에서는 미국과 중국 사이의 무역분쟁 심화,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수출과 투자의 부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민간소비 증가세가 둔화했다. 정부소비는 확장적 재정정책의 영향으로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비용 측면에서는 임금상승률이 지난해보다 둔화됐다. 다만 숙박·음식업 등 개인서비스 관련 업종의 임금상승률은 예년보다 높은 오름세를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 중 농축수산물 가격은 양호한 기상여건과 사육두수 증가 등으로 공급이 늘어난 가운데 하반기 중에는 지난해 폭염에 따른 기저효과가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올해 1~11월 중 농축수산물가격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1.8%로 과거 10년 평균(4.1%)을 크게 하회했다.

정부정책 측면에서는 교육·의료 관련 복지정책 강화와 유류세 인하 등이 물가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도시가스 및 택시·버스 요금 인상 등 일부 공공요금 인상은 물가상승 요인으로 꼽혔다.

한은은 물가상승률이 내년에는 1.0%, 2021년에는 1.3% 등으로 점차 회복될 것이라 전망했다. 내년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수요 측 물가압력이 약하고 복지정책 기조도 이어지겠지만, 공급 측 물가하방압력이 완화되면서 올해보다 높아질 것이란 예상이다. 또 2021년에는 국내외 경기 개선과 정부정책의 영향 축소 등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이보다 더 높아질 것이란 관측이다.

한은 관계자는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점차 높아지겠으나 목표수준으로 수렴하는 속도는 완만할 것"이라며 "이런 점을 감안해 물가상승률이 중기적 시계에서 목표 수준에 수렴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