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재수 비호하는 뒷배 있었나?…'친문 실세' 줄줄이 거론


입력 2019.11.30 03:00 수정 2019.11.29 23:22        이유림 기자

비위 의혹에도 감찰 중단되고 승진

노무현 정부 때 친노·친문과 가까워

감찰 중단 지시한 '윗선'과 관련있나

야당에선 '친문 PK 라인'에 의구심

비위 의혹에도 감찰 중단되고 승진
노무현 정부 때 친노·친문과 가까워
감찰 중단 지시한 '윗선'과 관련있나
야당에선 '친문 PK 라인'에 의구심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2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별감찰이 석연치 않은 이유로 중단되고 오히려 유 전 부시장이 영전을 거듭한 데 대해 친문 세력의 '뒷배'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유 전 부시장과 가까운 인사로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과 이호철 전 민정비서관 등 친문 실세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포렌식 지시한 조국도 멈추게 한 '윗선'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원회 재직 시절인 2017년께 업무 연관성이 있는 업체들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청와대 특별감찰을 받았다. 당시 특별감찰반을 지위한 사람은 조국 전 민정수석으로, 조 전 수석은 유 전 부시장의 휴대폰 포렌식을 직접 지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특별감찰은 두 달만에 돌연 중단됐다. 박형철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진술한 내용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주변에서 (감찰 중단을 요구하는) 전화가 너무 많이 온다'고 말했다.

유 전 부시장은 이후 징계는커녕 더불어민주당 정무위 수석전문위원으로 승진했다. 4개월 뒤에는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영전했다. 법조계에서는 조 전 수석과 직접적인 친분이 없던 유 전 부시장이 우회적인 방법을 모색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친문·친노와 가까운 유재수는 누구?

유 전 부시장은 행정고시 출신으로 오랜기간 관료 생활을 했다. 2004~2006년 노무현 정부 청와대 파견 근무를 계기로 친노·친문계와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이어왔다. 특히 제1부속실에서 근무하며 노무현 대통령의 수행비서로 일하면서 노 대통령의 신임을 얻었다.

당시 민정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었고, 유 전 부시장은 문 대통령을 '형님'이라고 부를 만큼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민정비서관은 '3철'(이호철·양정철·전해철) 중 한명인 이호철 전 비서관이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도 유 전 부시장과 같은 제1부속실 행정관으로 있었다.

노무현 대통령의 오른팔로 불리던 이광재 전 강원지사와도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는데, 이들은 강원도 출신·연세대 동기다.

유 전 부시장은 김경수 지사, 윤건영 실장, 천경득 행정관과 수시로 텔레그램을 주고받으며 금융위 인사에 개입한 것으로도 검찰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윤건영 실장은 노무현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이었고, 천경득 행정관은 2012·2017년 대선때 문재인 캠프에서 팀장급으로 일했다.

공통점은 청와대 함께 근무한 사람들
고향은 문 대통령과 같은 부산·경남


이들 대부분은 노무현·문재인 정부의 청와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면서 고향이 부산·경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강원도 출신인 유 전 부시장이 연고가 없는 부산으로 영전하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니라는 얘기도 나온다.

야당에서는 "노무현 정부때부터 청와대에서 함께 한 의리를 보여주기 위해 유재수 비위 감찰마저도 무마시켰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들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의혹에 대한 감찰 무마 등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난다면 직권남용 또는 직무유기 혐의의 공범이 될 수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감찰을 무마한 윗선이 지휘계통에 있는 계선이냐, 아니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처럼 비선이냐 따라 파장도 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