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부업 연체자 증가·2금융 대출 최대…벼랑 끝 내몰리는 서민


입력 2019.12.02 06:00 수정 2019.12.01 20:25        배근미 기자

자영업자 중심 2금융권대출 역대 최대…대출의 질 하락 불가피

대부업권 연체자, 올들어 23만명…은행권 포함 시 ‘50만’ 육박

자영업자 중심 2금융권대출 역대 최대…대출의 질 하락 불가피
대부업권 연체자, 올들어 23만명…은행권 포함 시 ‘50만’ 육박


‘서민금융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2금융권과 대부업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높은 문턱에 은행 대신 저축은행을 찾는 자영업자들이 몰리면서 2금융권 대출 증가율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가 하면 제도권금융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는 대부업 연체자 수 역시 치솟고 있어 서민들이 자칫 제도권 바깥 사금융에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픽사베이 ‘서민금융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2금융권과 대부업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높은 문턱에 은행 대신 저축은행을 찾는 자영업자들이 몰리면서 2금융권 대출 증가율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가 하면 제도권금융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는 대부업 연체자 수 역시 치솟고 있어 서민들이 자칫 제도권 바깥 사금융에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픽사베이

‘서민금융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2금융권과 대부업권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높은 은행 문턱에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기관을 찾는 자영업자들이 늘면서 2금융권 대출 증가율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는가 하면 제도권 금융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는 대부업 연체자 수 역시 치솟고 있어 서민들이 자칫 제도권 바깥 사금융에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일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3분기 예금취급기관 산업별 대출금’ 현황에 따르면 올 3분기 서비스업 가운데 도·소매업 대출이 4조9000억원 수준으로 전분기 말과 비교해 12.9% 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증가폭이 9.7%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상승폭이 더욱 가팔라진 것이다.

그중에서도 저축은행과 신협, 새마을금고와 같은 2금융권 대출 증가폭은 눈에 띄게 컸다. 도·소매업의 경우 이같은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대출액이 1분기 만에 3조4240억원 늘었다. 1년 전인 지난 2018년 3분기 당시 20.6% 수준이던 (전년 동기 대비) 대출 증가율은 꾸준히 상승해 올 3분기에는 역대 최고치(38.2%)에 도달했다. 반면 지난 2분기까지 꾸준히 7%대를 유지하던 일반 시중은행 대출 증가율은 3분기 들어 6%대로 둔화된 상태다.

금융권은 이같이 상반된 은행권과 2금융권 대출 증감율 추이에 대해 경기부진 등의 여파로 일선 자영업자들의 부채가 늘고 신용도가 낮아지면서 은행권 대신 제2금융권으로 발길을 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금융권 대출 증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부담을 초래해 연체율 증가 수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자영업자와 서민금융 건전성 측면에서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징후라는 해석이다.

게다가 돈을 빌린 뒤 갚지 못한 연체자 규모 또한 늘고 있다. 국회 정무위 소속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이 금융감독원 등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선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에서 100만원 이상 금액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금융채무 연체 등록자는 최근 3년간 21만명에서 26만명 수준으로 25.9%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도권금융의 마지막 경계선으로 꼽히는 대부업체 연체율 역시 2016년 4.9%, 2017년 5.8%, 2018년 7.3%로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부업체 이용자 가운데 NICE신용평가 회원사로 등록된 대부업체를 이용한 연체자 수는 올 상반기 22만7540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인 집계로는 나타나지 않고 있지만 비회원사 연체자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가 더 클 것으로 관측되는 이유다.

더 큰 문제는 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부업체 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대부업의 경우 최근 법정최고금리 인하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돼 문을 닫는 곳들이 늘고 있다. 또한 운영 중인 업체들 역시 금리 인하에 따른 대출심사 강화에 나서고 있어 이용할 수 있는 기준 역시 높아졌다. 서민금융연구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업 이용자 가운데 대출신청을 거절당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2016년 16%에서 지난해 54.9%로 급증했다.

결국 이같은 상황에서 저신용 서민들이 불법사금융 등 더욱 취약한 금융환경에 내몰리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을 포함한 전 금융권에서 금융채무 연체가 급증하고 있어 원인 분석이 시급하다"며 "금융채무연체자는 물론이거니와 대부업조차도 이용하지 못하는 저신용자들에 대한 구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책금융 재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