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 "청년 후보, 무상경선·반값경선 추진"


입력 2019.11.28 17:07 수정 2019.11.28 17:07        강현태 기자

청년·여성 국회 진출 돕기 위한 지원책 마련

20대 후보자의 경우 '무상경선' 추진

'전략 지역'에는 청년 여성 최우선 공천하기로

청년·여성 국회 진출 돕기 위한 지원책 마련
20대 후보자의 경우 '무상경선' 추진
'전략 지역'에는 청년 여성 최우선 공천하기로


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윤호중 총선기획단장, 황희두, 강선우, 강훈식, 김은주 위원 등이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희두, 강선우, 강훈식 위원, 이해찬 대표, 윤호중 단장, 김은주 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윤호중 총선기획단장, 황희두, 강선우, 강훈식, 김은주 위원 등이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희두, 강선우, 강훈식 위원, 이해찬 대표, 윤호중 단장, 김은주 위원,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청년의 국회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후보자 등록비 감면과 무상경선·반값경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대변인을 맡고 있는 강훈식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비용 지원 △선거 보전금 기준완화를 위한 법 개정 추진 △청년 대상 선거 컨설팅 제공 △여성인 청년을 전략지역에 최우선 공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청년·여성 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민주당은 청년의 국회 진출 확대를 획기적으로 늘리고자 한다"며 "만 39세 이하 후보자에 대해서는 후보 등록비를 면제토록하고 경선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20대 경선 후보자는 당에서 전액 경선 비용을 대는 '무상 경선'을. 30대 후보에게는 경선 비용 등의 절반을 지원하는 '반값 경선'을 추진하겠다"면서 "공천이 확정된 청년 후보에겐 당이 선거비용 대출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청년 후보의 선거보전 기준을 낮추기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강 의원은 "39세 이하 청년 후보자에 한해 8%이상 득표 시 전액, 5%이상 득표 시 반액이 보전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같은 당 이재정 의원이 관련 내용을 담아 발의한 '공직선거법 일부 개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15%이상 득표 시 전액, 10~15%미만 득표 시 반액이 보전된다.

아울러 민주당은 여성인 청년의 국회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장치도 마련하기로 했다.

강 의원은 "청년 여성의 공천 확대를 위해 불출마 지역 등 전략 지역에 청년 여성을 최우선 공천하겠다"면서 "청년 여성에게 실질적 가산점 부여 효과를 주기 위해 청년 여성과 경선하는 정치신인 후보의 가산점은 최저치인 10%로 적용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