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 28일 실검 개편…이벤트·할인 정보 ‘아웃’


입력 2019.11.28 09:41 수정 2019.11.28 10:34        김은경 기자

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개편 화면.ⓒ네이버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개편 화면.ⓒ네이버

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네이버는 28일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를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 분석한 다음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이에 따라 상업성 논란으로 최근 물의를 빚었던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 측은 “최근 이벤트·할인 검색어의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빈도가 높았다”며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정보로서의 가치가 낮은 콘텐츠였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이벤트·할인뿐 아니라 시사·스포츠·연예 등 다양한 주제에도 리요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 축구·한국 축구·대한민국 축구 등 비슷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 옵션도 생겼다.

회사 측은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