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기현 전 시장 "희대의 선거사기, 황운하와 배후권력 철저 수사하라"


입력 2019.11.27 12:44 수정 2019.11.27 13:41        송오미 기자

김기현, 청와대 지시로 표적수사 의혹 제기…"민심 도둑질"

경찰수사 중 실시된 지방선거서 민주당 송철호 후보에게 패배

황운하 "첩보,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하달…원천 어딘지 몰라

김기현, 청와대 지시로 표적수사 의혹 제기…"민심 도둑질"
경찰수사 중 실시된 지방선거서 민주당 송철호 후보에게 패배
황운하 "첩보,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하달…원천 어딘지 몰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게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과 배후세력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에게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과 배후세력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27일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자신과 관련한 첩보를 받아 표적수사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황운하와 그 배후권력에 대한 철저 수사 및 구속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공권력을 동원해 민심을 강도질한 전대미문의 악랄한 권력형 범죄를 자행한 의혹에 관한 사항으로, 참으로 용서받을 수 없는 작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한 언론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를 하도록 당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에게 지시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장관이었다.

당시 경찰수사가 진행되는 동안 실시된 선거에서 현직 울산시장이었던 김 전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에게 패배했다. 한국당은 황 전 총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울산지검에 고발했으며, 최근 서울중앙지검으로 사건은 이첩됐다.

김 전 시장은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지난 2014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울산 남구을)에 나섰을 때 조 전 장관이 당시 송 후보의 선거지원을 위한 토크 콘서트를 가진 것과 후원회장을 맡았던 것, 당시 현역 의원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바보 노무현보다 백배 더한 바보 송철호'라는 주제로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 것 등을 거론하며 황 청장의 배후권력으로 문 대통령과 조 전 장관을 지목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황운하를 즉각 구속하고, 청와대가 증거를 인멸하지 못하도록 즉각 압수수색을 통해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며 "황운하의 뒤에 숨어 있는 몸통이 조국씨인지, 상부의 권력자도 함께 개입되어 있는지 여부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김 전 시장은 자신의 사례를 들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대해 "독재국가로 가는 길이며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지휘와 통제를 받는 현 제도 하에서도 일부 정치경찰들은 사냥개 역할을 한다. 검찰의 경찰수사지휘권은 결코 폐지되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황 청장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첩보는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하달 받았을 뿐, 울산 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면서 "하달된 첩보 내용은 김 전 시장 비서실장의 각종 토착비리에 관한 것으로, 그 원천이 어디인지, 생산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