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공정위원장에 “中企 불공정행위에 노출”


입력 2019.11.21 14:00 수정 2019.11.21 13:43        김희정 기자

21일 중기중앙회서 ‘중기중앙회-공정위 간담회’ 개최

불공정행위 개선방안, 기술탈취 근절 관련 제재 강화 촉구

21일 중기중앙회서 ‘중기중앙회-공정위 간담회’ 개최
불공정행위 개선방안, 기술탈취 근절 관련 제재 강화 촉구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데일리안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전경 ⓒ데일리안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21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을 만나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무방비로 노출돼있는 중소기업의 상황을 설명하고 대책마련을 호소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공정거래 기반 구축을 위해 공정거래위원장을 초청하고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회장은 간담회에서 “그간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과거보다 불공정거래 행위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대기업에 종속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인해 중소기업은 여전히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수주물량 감소와 더불어 부당 단가인하, 일감몰아주기 같은 고질적인 불공정 거래관행이 다시 재현되고 있는 만큼 현장조사를 확대하고 발굴된 현장의 목소리는 정부에 적극 건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회장과 조 공정위원장을 비롯해 김영윤 전문건설협회장, 백종윤 설비건설협회장, 정윤숙 여성경제인협회장 등 중소기업인 30여명이 참석해 불공정거래 관련 중소기업계 현장의 애로를 호소하고 개선방안을 건의했다.

간담회에서는 불공정 하도급 거래 전반에 대한 애로 건의와 함께 건설·자동차·물류·소프트웨어 산업 등에서의 대기업의 불공정행위 개선방안과 기술탈취 근절 관련 제재 강화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세부내용으로는 ▲하도급대금 조정협의 주체를 원사업자 단체로 확대 ▲하도급 서면 실태조사 개편 ▲기술탈취 근절 위한 불공정거래행위 제재 강화 ▲건설관련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활성화 방안 마련 ▲자동차분야 표준계약서 도입 ▲물류산업 내 일감몰아주기 등 불공정행위 감독 강화 ▲SW 대기업 불공정 내부거래 사각지대 해소 등에 대한 건의가 있었다.

조 공정위원장은 “불공정거래로 인한 중소기업 현장의 애로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의미 있는 간담회였다”며 “갑을관계에서 발생하는 불공정 거래행위를 철저히 감시하고 제재할 것이며, 특히 오늘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