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I 스피커 시장 진출…“인터넷 미연결 기기도 음성 제어”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9년 12월 11일 20:06:27
    삼성 AI 스피커 시장 진출…“인터넷 미연결 기기도 음성 제어”
    21일 ‘빅스비 개발자 데이’서 ‘갤럭시 홈 미니’ 공개
    제조사 상관없이 적외선 리모컨 제품 모두 제어 가능
    기사본문
    등록 : 2019-11-21 12:07
    김은경 기자(ek@dailian.co.kr)
    ▲ 이지수 삼성전자 상무가 21일 서울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삼성 빅스비 개발자 데이 2019'에서 키노트를 하고 있다.ⓒ뉴시스

    21일 ‘빅스비 개발자 데이’서 ‘갤럭시 홈 미니’ 공개
    제조사 상관없이 적외선 리모컨 제품 모두 제어 가능


    삼성전자가 ‘갤럭시 홈 미니’로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에 진출한다. 이 스피커는 제조사와 출시시기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전자제품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1일 서울 세종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 빅스비 개발자 데이’에서 해당 제품을 공개했다.

    기존 AI 스피커는 보통 인터넷 연결 기능이 있는 최신형 가전만을 제어할 수 있었다면, 갤럭시 홈 미니는 제조사에 상관없이 적외선 리모컨을 사용하는 제품이라면 모두 음성으로 제어 가능하다.

    이지수 무선사업부 AI팀 상무는 “갤럭시 홈 미니에 리모컨 적외선 송신기를 4개 탑재해 사방으로 적외선을 쏠 수 있도록 했다”며 “거의 모든 리모컨 신호를 갤럭시 홈 미니에 등록해 삼성 기기 여부, 인터넷 연결 여부를 떠나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아주 오래된 선풍기나 에어컨, TV 등의 가전도 AI 가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이날 전시장에서 인터넷 연결 기능이 없는 ‘한일 선풍기’ 제품을 빅스비로 음성 제어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하이 빅스비, 선풍기 켜줘”라고 명령하면 선풍기가 켜지고 “회전시켜줘”라고 말하면 회전을 시작했다.

    이 상무는 “최근 진행한 갤럭시 홈 미니 베타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향후 이 제품을 통해 빅스비의 가정 내 접점을 늘리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지난달 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에서 발표한 빅스비 관련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이 행사에는 개발자 1000여명이 참석했다.

    출시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으나 최근 국내 베타 테스트가 종료된 만큼 수개월 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은 10만원 이하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기조연설에서 “빅스비가 전 세계 사용자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인텔리전스 플랫폼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데일리안 = 김은경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