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회 중견기업-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 개최

실시간 뉴스
    최종편집시간 : 2019년 12월 10일 10:54:10
    산업부, 제1회 중견기업-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 개최
    유망‧혁신 스타트업 IR, 신사업‧M&A협의체 발족
    기사본문
    등록 : 2019-11-20 11:00
    배군득 기자(lob13@dailian.co.kr)
    유망‧혁신 스타트업 IR, 신사업‧M&A협의체 발족

    ▲ ⓒ데일리안DB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20일 중견기업-스타트업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했다. 네트워킹 데이는 2019 중견기업 주간 부대행사다. 중견기업, 스타트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네트워킹 데이는 우리 산업 허리인 중견기업의 신사업 진출을 통한 혁신성장을 모색하기 위해 중견기업과 혁신 아이콘인 ‘스타트업과의 만남의 장’으로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망 스타트업 IR ▲중견기업 신사업‧M&A 협의체 MOU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추진 중인 중견기업 신사업 펀드 조성 계획 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스타트업 IR은 신기술·신사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과 중견기업을 연결해 주기 위해 은행권청년창업재단(D.CAMP)이 주관하는 D-DAY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스타트업 12개사가 참여해 IR피칭 및 홍보부스를 운영했다.

    신사업‧M&A 협의체 MOU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벤처기업협회, 한국M&A협회,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민간 VC들이 참여해 MOU를 맺고, 중견기업이 신사업 진출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한편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중견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펀드를 조성해 중견기업이 신사업 진출에 필요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중견기업 신사업펀드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펀드 조성을 통해 신산업 추진에서 협력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게 됨과 동시에 향후 기술제휴, 사업협력, 우호적 인수 등을 지원해 성공사례를 만들 계획이다.

    반원익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부회장은 “4차산업 혁명시대에 중견기업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신사업 진출과 기업가들의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중견기업과 스타트업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업부와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이번 네트워킹 데이 킥오프(KICK-OFF) 행사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분야별 ‘중견기업-스타트업 매칭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다.[데일리안 = 배군득 기자]
    ⓒ (주)데일리안 - 무단전재, 변형, 무단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