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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처우개선 요구’ 20일 무기한 총파업…비상수송체제 돌입


입력 2019.11.19 17:26 수정 2019.11.19 17:28        이정윤 기자

노조, 정직원 4600명 증원‧4% 임금인상 등 요구

대체기관사 투입‧대체수송력 증가 등 대응 나서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자료사진)ⓒ데일리안DB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자료사진)ⓒ데일리안DB

철도노사 간 최종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전국철도노동조합은 2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파업으로 국민 불편이 불가피해지자 정부와 코레일은 비상수송체제를 운영해 그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19일 노사 간 최종 교섭 결렬을 알리며 20일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번 무기한 총파업은 2016년 하반기 74일간 이어진 파업 이후 3년만이다.

철도노조의 요구는 4조2교대에 따른 인력 충원, 4% 임금인상, 노사전문가협의회 합의 이행, KTX·SRT 고속철도 통합 등이다.

이 중에서 가장 큰 쟁점은 인력 충원이다. 코레일은 내년 1월 1일부터 4조2교대 근무형태 변경에 들어간다. 노조는 원활한 4조2교대를 위해 4600명의 정규직 직원 증원을 주장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새로운 수익구조가 없는 상태에서 누적되는 적자를 감안했을 때, 사측은 1800명 증원을 적정선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KTX와 광역전철, 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20~60% 가량 감축 운행하게 된다. 이에 화물운반 지연에 따른 피해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간대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특히 수능 이후 전국 대학에서 논술이나 수시 등 대학입학시험이 진행되는 만큼 수험생들의 피해도 우려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정부와 코레일 등은 비상수송체제에 들어간다. 국토부, 국방부, 지자체, 버스업계, 화물운송업계 등이 연계해 대체기관사를 투입하고, 버스와 항공 등 대체수송력을 증가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SR은 기존에 없던 SRT 입석 발권을 시작한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은 “철도는 매일 300만명 이상의 국민들이 이용하는 주요 공공서비스이다”며 “파업종료 시까지 정부합동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해 비상수송대책을 원활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노사는 파업기간에도 계속 교섭을 이어나갈 예정이지만 이견이 많은 만큼 타결 가능성을 예측하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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