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TX조선, 로이드 선급협회로부터 스마트 선박 기술 인증


입력 2019.11.19 09:54 수정 2019.11.19 09:55        조인영 기자

선박 원격감시 및 원격제어 위한 핵심적인 기술 적용

왼쪽 김영두 로이드 North Asia 기술총괄 본부장 , 최의걸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 김용대 마린윅스 대표ⓒSTX조선해양 왼쪽 김영두 로이드 North Asia 기술총괄 본부장 , 최의걸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 김용대 마린윅스 대표ⓒSTX조선해양

선박 원격감시 및 원격제어 위한 핵심적인 기술 적용

STX조선해양은 영국 로이드 선급(LR)으로부터 스마트 선박 및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Digital Accessibility Level 3(이후 Digital AL 3)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열린 인증식에는 최의걸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 김영두 로이드 선급 아시아 기술총괄본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로이드 선급의 ‘Digital AL 3’ 인증은 선박의 원격감시 및 원격제어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로 국제해사기구(IMO) 및 관련 기관에서 고부가 가치 자율운항선박으로 가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꼽히고 있다.

스마트 선박 및 사이버 보안 기술은 조선산업이 4차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선박의 핵심 기반기술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의 요소 기술을 활용해 선박의 데이터를 육상과 실시간 공유하고 분석해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한다.

STX조선은 시장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보다 실증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국내 조선해양 ICT 기업인 ‘마린웍스’사 와 협업하여 로이드 선급 및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요구하는 체계적이고 검증된 솔루션을 구축했다.

김영두 로이드 본부장은 “ 양사의 협업을 통해 디지털쉽(Digital Ship)에 대해 인증을 하게 돼 매우 뜻깊고 이를 위해 STX조선해양에서 보여준 열정과 노력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