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요국 신속자금이체 확산…우리나라도 개선 논의해야"


입력 2019.11.14 12:00 수정 2019.11.14 11:19        부광우 기자

세계 주요국가들의 신속자금이체 도입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개선 논의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는 조언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결제국은 1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급결제 조사자료 '주요국의 신속자금이체 도입 현황 및 시사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최근 신속하고 간편한 소액결제 및 이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대됨에 따라, 주요국에서 24시간 실시간으로 자금을 이체할 수 있는 신속자금이체를 활발하게 도입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초기에 신속자금이체를 도입한 국가들은 금융기관 간 결제방식으로 대체로 이연차액결제방식을 채택했지만, 최근에 도입하는 국가들은 실시간총액결제방식을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연차액결제방식은 지급인의 지급지시와 동시에 수취인 은행이 수취인 계좌에 자금을 우선 입금해 인출을 허용하고 그 이후 특정시점에 금융기관 간 청산결제를 실시하는 구조다. 실시간총액결제방식은 지급지시와 동시에 수취인 계좌에 자금을 입금하는 한편, 금융기관 간 결제도 실시간 건별로 완결하는 형태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올해 8월 모든 금융기관의 신속자금이체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소액결제시스템 'FedNow'를 2023~2024년까지 직접 구축·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상태다.

보고서는 한국의 경우 2001년 은행들이 금융결제원을 중계센터로 하는 신속자금이체시스템을 세계최초로 도입해 이용자들에게 많은 편익을 제공하고 있지만, 신용리스크 관리 및 이용자 편의성 제고 등을 위해서 개선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짚었다. 이어 거액결제시스템 운영기관이자 지급결제제도 촉진자로서 중앙은행이 소액결제시스템 개선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