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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Q 영업익 3125억…‘5G 투자’로 전년比 15%↓


입력 2019.11.08 11:10 수정 2019.11.08 11:11        김은경 기자

3Q 누적 CAPEX 2조952억…전년比 89%↑

5G 가입자 효과로 ARPU 2분기 연속 상승

KT 3분기 실적 요약.ⓒKT KT 3분기 실적 요약.ⓒKT

3Q 누적 CAPEX 2조952억…전년比 89%↑
5G 가입자 효과로 ARPU 2분기 연속 상승


KT가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올해 3분기 수익성이 악화했다. 다만, 5G 가입자 증가로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전분기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으로 매출 6조2137억원, 영업이익 312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나,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한 1조65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ARPU는 3만1912원으로 전분기보다 0.5% 증가하며 2분기 연속 상승했다.

KT는 2분기 5G 가입자 42만명을 모집했다. 5G 가입이 본격화된 3분기에는 전분기보다 52% 증가한 64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명을 달성했다. 전체 5G 고객 중 85% 이상은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한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조1682억원을 기록했다. 유선전화 매출 감소를 기가인터넷 성장이 메우는 기조가 이어졌다. 3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60% 수준으로 성장했다. 기가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명을 돌파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KT 별도 기준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며 꾸준히 성장 중이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한 7013억원이다. 인터넷(IP)TV 가입자는 3분기 823만명을 기록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또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5G 네트워크 투자로 인해 3분기 누적 설비투자(CAPEX) 집행액은 2조952억원으로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11월 현재 KT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3000여개를 넘어섰다. KT는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5G 가입자 기반을 넓히면서 인공지능(AI) 역량을 활용해 미래 사업에 집중한다. KT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을 돌파했으며 호텔·병원·자동차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KT는 고도화된 지능형 네트워크와 AI 융합 플랫폼을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과 업무 공간에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전무)는 “3분기 KT는 5G·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AI 플랫폼 경쟁력을 더해 통신과 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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