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건설사들, 북새통 정비업계 피해 리모델링 틈새 공략


입력 2019.11.05 06:00 수정 2019.11.04 20:22        권이상 기자

서울 문정시영, 용인 수지 초입마을 등 입찰 앞두고 건설사들 입찰 윤곽

상한제 대상이지만, 일반분양 적어 사업속도 빠르고 주거개선은 탁월

"분양가상한제 걸림돌 여전"

서울 문정시영, 용인 수지 초입마을 등 입찰 앞두고 건설사들 입찰 윤곽
상한제 대상이지만, 일반분양 적어 사업속도 빠르고 주거개선은 탁월
"분양가상한제 걸림돌 여전"


최근 사업에 진척을 내던 서울과 수도권 리모델링 단지들이 발빠르게 시공사 선정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리모델링이 추진 중인 송파구 오금동 아남아파트 전경. ⓒ쌍용건설 최근 사업에 진척을 내던 서울과 수도권 리모델링 단지들이 발빠르게 시공사 선정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리모델링이 추진 중인 송파구 오금동 아남아파트 전경. ⓒ쌍용건설

최근 재개밸·재건축 정비사업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는 건설사들이 틈새시장으로 리모델링 단지를 공략하고 있다.

한동안 입찰에 간을 보던 건설사들이 리모델링 시공사 선정 입찰에 앞서 속속 참여의사를 밝히며 경쟁입찰 윤곽이 잡혀 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한남3구역 재개발 수주전 등 최근 열기가 달아오른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중심으로 특별 점검에 나선 틈을 타 리모델링 단지들이 사업 추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전문가들은 리모델링 단지들 역시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피해갈 순 없지만, 일반분양 물량이 적은 만큼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분석한다. 게다가 새 아파트로 취급받아 시세 상승도 노려볼만하다고 입을 모은다.

5일 건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사업에 진척을 내던 서울과 수도권 리모델링 단지들이 발빠르게 시공사 선정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재개발.재건축 수주 메인전에 뛰어들지 못한 메이저 건설사들 적극적으로 의지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최근 경쟁 입찰 구도가 갖춰지고 있는 곳은 경기도 용인 수지 초입마을 리모델링 사업이다.

최근 개최된 현장설명회에는 포스코건설과 신동아건설, 쌍용건설, 금호산업 등이 참여했다.

이 사업은 경기도 용인 수지구 문인로 59에 있는 12개동, 1620가구 규모의 초입마을아파트를 리모델링 하는 사업으로, 추정공사비는 35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포스코건설 등 복수 건설사들이 입찰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조합은 오는 13일 입찰마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 송파구 문정시영 리모델링 사업의 경우 시공자 선정이 수의계약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조합이 지난달 22일 마감한 시공자 선정 입찰에는 포스코건설 한 곳만 참여했다. 포스코건설은 앞서 진행된 1차 입찰에서도 단독으로 참여한 바 있다.

조합은 단독으로 참여한 포스코건설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수의계약 방식으로 시공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시공사 선정총회는 오는 23일 개최될 전망이다.

송파구는 지난 8월 문정시영 리모델링 조합에 대한 조합설립인가를 최종 확정했다. 지난해 서울시가 선정한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 7곳 중 첫 인가이자 서울에서 1000가구 이상 리모델링 단지로는 두 번째다.

이와 함께 서울 서초구 잠원롯데캐슬갤럭시1차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은 대형사들의 수주 전쟁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개최된 현장설명회에는 대림산업과 GS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쌍용건설, 효성중공업 등 총 6개사가 참여하며 수주열기를 달구고 있다.

특히 리모델링 전통강자인 쌍용건설과 포스코건설 등의 참여 가능성이 높아지며 치열한 수주전을 예고했다. 그러나 지난달 25일 마감된 입찰에는 롯데건설 단 한 곳만 참여하면서 한 차례 유찰된 상태다.

조합은 재입찰 공고를 낸 상태로, 5일 현장설명회, 이달 26일 입찰마감을 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은 지하 4층~지상 28층 5개 동, 294가구로 리모델링이 이뤄진다.

이 밖에 서울 양천구 목동우성2차 리모델링은 지난달 19일 롯데건설의 지원으로 입주민 설명회를 진행했다.

업계에서는 서울시가 ‘서울형 리모델링’ 사업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시장적용을 앞두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가이드라인의 골자는 지역재생과 연계해 공공성을 확보하는 수평·수직 증축리모델링 단지들에 대해서는 행·재정적 지원을 해주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리모델링 사업 역시 분양가 상한제라는 걸림돌을 쉽게 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30가구 이상을 일반분양하는 리모델링 단지에도 분양가상한제를 적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리모델링 사업은 재건축·재개발에 비해 일반분양 분이 적지만, 분양가 상한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는 볼 수 없다”며 “리모델링은 기존 가구 수의 15%까지 일반분양을 할 수 있어 수익성이 낮은 편이지만, 사업속도가 빠르고 주거개선과 함께 시세 상승 등을 고려하면 메리트가 충분하다”고 전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