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고인 물' 싫어 떠난다는 與초선에…"그만두는 게 제일 쉽다"


입력 2019.10.29 02:00 수정 2019.10.29 05:09        강현태 기자

‘불출마’ 표창원·이철희, 이해찬 만나 “당 혁신 요청”

이해찬 “소명으로서의 정치” 언급하며 사실상 만류

우상호 “초선이 뭘 할 수 있느냐”며 ‘꼰대식’ 지적

‘불출마’ 표창원·이철희, 이해찬 만나 “당 혁신 요청”
이해찬 “소명으로서의 정치” 언급하며 사실상 만류
우상호 “초선이 뭘 할 수 있느냐”며 ‘꼰대식’ 지적


불출마를 선언한 표창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철희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만나 나눈 이야기를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뉴시스 불출마를 선언한 표창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철희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만나 나눈 이야기를 기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스타 초선’ 표창원·이철희 의원의 ‘불출마 선언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두 의원은 이해찬 당대표를 만나 불출마 의사를 재확인했지만, 여권에선 ‘꽃가마 타고 들어와 궃은 일 외면하고 떠난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표 의원은 28일 이해찬 대표와의 면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불출마 선언으로 저희들 심경을 표현했고, 리더십을 가지고 당을 혁신해줄 것을 대표께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앞서 자신이 제기한 ‘지도부 책임론’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책임이다 아니다가 아니”라면서도 “우리당이 혁신하고 쇄신해야한다는 말씀 드렸다. 20~30대 젊은 층 호응을 더 받는 정당으로 바뀌면 좋겠다고도 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 대표는 두 의원 고언에 대해 "내년 총선이 중요하고, 총선에서 국민 마음을 제대로 받고 보답해야만 문재인 정부가 마지막까지 해낼 수 있기 때문에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두 의원은 불출마 선언과 관련해 이 대표가 “좀 쉽게 그만 두는 데 아쉬움을 표했다(표창원)”면서 “정치하는 사람은 열정·책임·균형감각 세 가지가 중요하다는 막스 베버의 ‘소명으로서의 정치’를 인용했다(이철희)”고 밝혔다.

이 대표가 ‘소명’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불출마를 만류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지만 두 의원은 번복 가능성이 “제로”라고 일축했다.

여권, ‘스타 초선’ 불출마 못마땅해 하는 분위기

여권에선 지난 20대 총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당시 당 대표)이 공들여 영입한 두 의원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을 못마땅해 하는 분위기다.

이 의원은 지난 주말 지지자와 동료들로부터 “이런 저런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밝혔다. 표 의원은 “지지자 분들, 당원 분들의 질타를 많이 받았다”면서 “왜 도망가느냐. 불출마가 책임지는 게 아니다. 남아서 더 열심히 하라. (불출마를) 철회하라는 말을 들었다”고도 했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역임한 우상호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나 혼자 편하게 살면 안 된다”며 “책임감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만 두는 일이 제일 쉽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이어 “(초선 의원들이) 자기가 목적한 바대로 제대로 활동 못한 것들에 대해 괴로워한다”며 “그렇게 이야기하면 우리도 초선 때 다 그만뒀었다. 정치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갔을 때 해결할 수 있는 것이지 초선이 뭘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하지만 ‘책임감이 없다’ ‘더 노력해야 한다’는 식의 우 의원 발언을 두고 ‘꼰대식 화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표 의원은 이날 당내 물갈이 필요성을 직접 거론했다. 그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수치로 제시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면서도 “국민들께서 동의할 만큼 (물갈이가) 필요하고, 또 그것은 자발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