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힘 합쳐도 부족한데…거리 두는 바른·대안, 왜?


입력 2019.10.22 04:00 수정 2019.10.22 06:08        이유림 기자

정계개편 앞두고 의도적인 거리두기 해석

손학규 "왜 자꾸 대안정당 얘기만 하나"

유성엽 "바른미래당 상황에 관심 없어"

정계개편 앞두고 의도적인 거리두기 해석
손학규 "왜 자꾸 대안정당 얘기만 하나"
유성엽 "바른미래당 상황에 관심 없어"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2017년 5월 9일, 국민의당 대선캠프에서 개표방송을 지켜보는 당시 박지원 대표와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2017년 5월 9일, 국민의당 대선캠프에서 개표방송을 지켜보는 당시 박지원 대표와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미래당발(發) 정계개편에 총성이 울렸지만, 정작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대안신당은 서로에게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의 탈당만 확실해지면 제3지대를 지향하는 세력들의 의기투합이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빗나간 것이다. 그 이유를 두고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앞서 21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내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회의'를 이끄는 유승민 대표를 향해 "빨리 나가라"고 촉구했다.

손 대표는 "싸움의 정치에서 벗어나 민생과 실용 정당을 만들겠다. 거대 양당의 극한 대결을 지긋지긋해하는 국민들을 새로 모으겠다"면서 '대통합 개혁정당'을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그러면서도 대안신당 등 호남계 정당과의 이합집산 가능성에 대해서는 "왜 자꾸 대안정치, 호남, 이런 이야기만 하느냐"며 "인재영입을 한다는 게 호남정당을 만들겠다는 게 아니다. 전국 정당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신당 창당에 박차를 가하는 대안신당의 유성엽 대표도 같은날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 내부 상황에 별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 대표는 "그 사람들이 스스로 알아서 정리한 다음에 입장을 얘기해야지 지금 대화할 상황도 아니다"라며 "정계개편 논의는 정기국회가 끝나서야 논의될 것인데, 지금은 바른미래당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별로 좋지 않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세간의 '도로 국민의당' 비판 의식한 행보 분석
평화당 고문단도 '올드정당' 비판 의식해 텀 두기
통합 협상시 우위 점하기 위한 전략일 가능성도


지난 8월 12일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대안신당 의원들. 이날 탈당한 의원은 유성엽 임시대표를 비롯해 천정배, 박지원, 장병완, 김종회, 윤영일, 이용주, 장정숙, 정인화, 최경환 의원이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난 8월 12일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대안신당 의원들. 이날 탈당한 의원은 유성엽 임시대표를 비롯해 천정배, 박지원, 장병완, 김종회, 윤영일, 이용주, 장정숙, 정인화, 최경환 의원이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런 분위기와 관련해 크게 두 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첫번째 해석은 정치적으로 공격할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한 전략이다. 이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를 중심으로 '제3지대 구축=도로 국민의당'이라는 비난이 나오는 것과 무관치 않다.

손학규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손 대표는) 국민의당에서도 '호남계'만 모여있는 당을 만들려는 한다"며 "하지만 안철수 같은 대권 주자가 없어 파괴력 없이 모래알처럼 흩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절하했다.

비슷한 사례로는 민주평화당을 탈당한 고문단이 있다. 대안신당 관계자는 "평화당 고문단은 제3지대 구축에 공감하고 있지만, 자칫 '올드정당'이라는 이미지가 덧씌워질 수 있어 시간을 두고 움직이려 한다"고 전했다.

두번째 해석은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대안신당의 물밑 신경전이다. 바른미래당은 유승민 대표를 비롯한 비당권파가 아직 탈당하지 않은 상태고, 지난 8월 평화당을 탈당한 대안신당도 아직 창당을 하지 못한 상태다.

이들은 결국 총선 전 '제3지대'라는 기치 아래 모일 것으로 관측되지만, 지분을 정하는 등 본격적인 합당 과정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서로 앞서가지 않으려 할 가능성이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먼저 러브콜을 보내는 쪽이 자칫 '급한 쪽'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향후 통합 협상 과정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다보니 이를 의식한 전략적 행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유림 기자 (loveso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유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