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H공사, 중랑구청과 스마트앵커 건립사업 본격 추진


입력 2019.10.17 10:06 수정 2019.10.17 10:18        원나래 기자

도심제조업 활성화…스마트앵커 지속적 확산 방안 모색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 조감도.ⓒSH공사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 조감도.ⓒSH공사

중랑구에 지하4층~지상7층 규모의 패션봉제 스마트앵커가 건립된다.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위탁개발 사업의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현 상봉2동 공영주차장부지에 총 사업비 약 160억원을 투입해 지하4층, 지상7층, 총 연면적 약 8600㎡ 규모에 이르는 패션봉제 스마트앵커를 건립한다고 17일 밝혔다.

중랑구는 의복 및 의복악세서리 관련 봉제업체가 밀집돼 서울시 자치구 중 봉제산업 분야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생산시설과 작업환경이 낙후되고 종사인력의 고령화, 영세한 하청방식 생산구조 등을 개선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에 따라 중랑구청은 지난 2017년부터 스마트앵커 건립을 계획했으며, 구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탁개발방식으로 사업방식을 채택했다. 때마침 서울시에서 추진하던 ‘도시제조업 지원 스마트앵커’ 시범사업지로 선정돼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이후 서울시 정책 실현기관이며 공유지 대표 위탁개발 수행기관인 SH공사가 수탁기관으로 참여하며 사업의 현실화 가능성과 효율적 수행, 자금조달 면에서 사업 추진에 가속을 붙이게 되면서 이번 스마트앵커 1호 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중랑구청이 채택한 위탁개발 사업방식은 국·공유지에 공공사업자(SH공사 등)가 자금을 선투입해 개발한 후, 일정기간 동안 관리·운영하며 임대수익을 통해 사업비를 상환받는 제도다. 해당 사업방식은 지자체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를 활용해 재정 부담 없이 지역 필요시설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새롭게 조성될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는 중랑구 봉제업체의 입주시설, 교육/회의/전시판매/체험공방 등 지원시설, 재단/CAD/공용장비 등 입주업체 및 중랑구 봉제업체를 위한 공용시설이 들어서게 되며, 특히 주민편의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지하층에 대규모로 도입할 계획이다.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은 올해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오는 2020년 착공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번 중랑 패션봉제 스마트앵커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향후 서울시내 도시제조업 집적지에 대한 스마트앵커 건립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신시켜 나가는 계기로 삼아 창업클러스터와 산업거점시설의 조성을 통한 청년일자리 기반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