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조국 사퇴'로 기승부리는 정치 테마株⋯추격매수 금지령


입력 2019.10.16 06:00 수정 2019.10.16 05:20        최이레 기자

조국 테마주 화천기계 하루 30% 출렁⋯윤석열 테마도 가격제한폭 수준 등락

"변동성 편승해 수익 내기에 위험성 높아⋯합리적 기대감 존재 여부 판단해야"

조국 테마주 화천기계 하루 30% 출렁⋯윤석열 테마도 가격제한폭 수준 등락
"변동성 편승해 수익 내기에 위험성 높아⋯합리적 기대감 존재 여부 판단해야"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에 '정치 테마주'가 또다시 극성이다. 관련주들이 일시에 등락을 반복하면서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장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에 편승해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에는 오히려 리스크가 상당하다며 투자자들에게 맹목적 매수를 경계해야 된다고 권고한다. ⓒ데일리안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에 '정치 테마주'가 또다시 극성이다. 관련주들이 일시에 등락을 반복하면서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장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에 편승해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에는 오히려 리스크가 상당하다며 투자자들에게 맹목적 매수를 경계해야 된다고 권고한다. ⓒ데일리안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에 '정치 테마주'가 또다시 극성이다. 관련주들이 일시에 등락을 반복하면서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장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에 편승해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에는 오히려 리스크가 상당하다며 투자자들에게 맹목적 매수를 경계해야 된다고 권고한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코스피시장에서 화천기계는 전일 대비 0.16% 오른 3180원에 거래를 종료했다. 조 전 장관이 사퇴를 발표한 지난 14일 가격제한폭(-29.99%)까지 급락했지만 이어진 장에서 하락세를 키우는 대신 강보합세로 돌려놓는데 만족해야 했다.

지난 6월 말 화천기계는 공시를 통해 회사 감사인 남모 씨와 조 전 장관이 미국 버클리대 법대 동문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상의 친분 관계는 없다고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대표적인 조국 테마주로 분류돼 왔다.

이와 함께 또 다른 테마주로 거론돼 온 삼보산업도 같은 날 10% 가까이 떨어지는 등 조 전 장관 사퇴에 따른 여파를 피해가지 못했지만 마찬가지로 전장에서 3.48% 오른 1040원에 장을 마감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이와 달리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들은 이와 상반된 흐름을 보였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서연전자의 사외이사가 윤석열 검찰총장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대표적인 윤석열 테마주로 거론돼 온 서연전자의 주가는 사퇴 당일 25.28%로 급등한 채 장을 마쳤다.

또 다른 관련주인 아이크래프트도 10% 가까이 오르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어 투자자들의 주의를 요하고 있다. 테마가 소멸된 뒤 주가는 급등 전 당시로 원상복귀하거나 오히려 뒷걸음질 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 화천기계 주가는 조 전 장관 임명 전부터 2회에 걸쳐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9월 첫 날부터 5일까지 65% 넘게 급등하면서 5000원 선 후반까지 치솟았지만 법무부 장관 취임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단 3거래일 만에 31.56% 빠진데 이어 상승 폭 대비 하락 폭이 더 크게 나타나면서 현재 주가는 3000원 대 초반까지 내려온 상태다.

비슷한 시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관련 종목으로 분류되는 와이비엠넷 주가도 27% 넘는 급등세를 보이면서 4000원 선 중반까지 올랐다. 이후 주가는 조 전 장관이 사퇴하기 전까지 점진적으로 하락하며 3000원 후반까지 내려앉았지만 사퇴 당일 25% 가까이 뛰며 하락 폭을 복구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투자자들이 이런 종목 흐름에 편승해 수익을 내기에는 리스크가 상당하다는 입장이다. 상승 재료가 불분명한 채로 오르기 때문에 향후 주가 흐름을 전망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접할 수 있는 정보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보니 매도 타이밍을 가늠하는 것 자체도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한 시장 관계자는 "비단 정치 테마주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테마주라 불리는 종목에 투자해 개인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기는 상당히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정말 운이 좋은 케이스 아니면 대부분의 경우 손실을 본 상태에서 손절하고 나오는 게 대부분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테마주 치고 장기간 주가가 유지된 경우는 거의 없다"며 "테마주는 바람직한 투자 문화 내지 투자 현상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그는 "테마주의 경우 실질적으로 기업 실적 개선에 대한 합리적인 기대감이 존재하는 종목인지 아니면 특별한 재료 없이 상승하는 것인지 파악해야 하는 게 우선"이라며 "합리적인 기대가 성립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그런 주가는 무너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대한 실질적인 실적 개선,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할 수 있는 상황인지 보수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이레 기자 (Ir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이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