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주시경체'로 한글날 메시지…"민족정신 되새긴다"


입력 2019.10.09 14:27 수정 2019.10.09 14:27        이충재 기자

페이스북에서 "일제강점기엔 한글 지키는 게 곧 독립운동이었다"

페이스북에서 "일제강점기엔 한글 지키는 게 곧 독립운동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한글날 메시지를 '주시경 서체'로 발표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9일 한글날 메시지를 '주시경 서체'로 발표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페이스북에 올린 한글날 메시지에서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에 맞는 뜻깊은 한글날, 573년 전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애민정신과 일제강점기 한글을 지켜낸 독립운동가들의 민족정신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메시지를 주시경 선생의 글꼴을 이용해 전했다. '주시경체'는 한국교육방송공사가 한글학회로부터 주시경 선생의 '국어문법' 육필본 원본자료를 받아 제작한 서체로,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주시경 선생과 조선어연구회 선각자들은 고문과 옥살이를 감수하며 한글을 연구했고 끝내 1947년 '우리말큰사전'을 편찬했다"면서 "머리말에 '말은 사람의 특징이요, 겨레의 보람이요, 문화의 표상이다'라고 적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만이 우리의 생각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며 "김소월의 '진달래꽃', 윤동주의 '별 헤는 밤', 방정환 선생의 순수아동잡지 '어린이', 항일 언론 '대한매일신보'는 순 우리글로 쓰였다"면서 "우리 글을 쓰고 읽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삼천리강산을 잊지 않을 수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글 탄생의 애틋한 마음을 되새기며 우리 말과 글을 지키고 가꿔온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