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홍콩 복면금지법에 성난 시위대, 마스크 쓴 채 거리로


입력 2019.10.06 10:47 수정 2019.10.06 10:47        스팟뉴스팀
5일 홍콩 삼수이포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플래시몹에서 스마트폰을 밝히고 있다. ⓒAFP=연합뉴스 5일 홍콩 삼수이포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플래시몹에서 스마트폰을 밝히고 있다. ⓒAFP=연합뉴스

홍콩 정부가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을 시행하자 이에 항의하는 시위대가 마스크를 쓴 채 이틀째 거리로 나왔다.

연합뉴스에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외신에 따르면 5일 홍콩섬 코즈웨이베이에서 센트럴까지 1000명 넘는 사람들이 행진했다고 보도했다.

침사추이의 스타페리 부두 밖에서 인간 띠를 이룬 수십명의 시위대는 캔튼로드를 따라 걸어가면서 "나는 마스크를 쓸 권리가 있다"는 구호를 외쳤으며 이들의 수는 점차 수백명으로 불어났다.

광둥성 선전과 인접한 북부 신계(新界)의 셩수이에서는 과격한 시위대 수십명이 중국 이동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을 비롯해 그들이 친중국으로 간주한 상점을 파괴했다.

이날 인터넷에는 코즈웨이베이와 침사추이, 샤틴, 셩수이, 타이포 등 20여 지역의 시위를 촉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전날 밤 복면 금지법 시행에 반대하는 시위 속에 홍콩의 대중교통 서비스로 하루 500만명을 수송하는 MTR은 완전히 중단됐다. 이날까지도 운영이 재개되지 않았다.

MTR 측은 시위대가 지하철역과 빈 열차에 불을 지르고 직원 2명을 다치게 했다고 밝혔다. MTR은 이날 오후 공항철도 운영은 재개했다.

한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동영상 메시지에서 "어제 홍콩은 폭도들의 극단 행동 때문에 매우 어두운 밤을 보냈고, 홍콩은 오늘 절반이 마비됐다"며 "극단적인 폭력으로 홍콩의 공공 안전이 위협받았기 때문에 전날 긴급법을 발동해 복면금지법을 도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