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국정감사]해양쓰레기 거짓 퍼포먼스 망신살 “진도군 포상 취소해야”


입력 2019.10.04 17:55 수정 2019.10.04 18:00        이소희 기자

정운천·김태흠 의원 지적 “진도군 대국민 기만행위와 해수부의 관리소홀의 결과”

정운천·김태흠 의원 지적 “진도군 대국민 기만행위와 해수부의 관리소홀의 결과”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해양수산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해양수산부가 주최한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와 관련, ‘해양쓰레기 거짓 퍼포먼스’ 논란을 빚은 진도군에 대해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지자체’ 포상과 포상금 집행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시을)이 4일 해수부로부터 받은 ‘진도군 연안정화의 날 행사 및 해양쓰레기 관리 우수지차체 선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일 해양쓰레기 거짓 퍼포먼스로 망신을 당한 진도군에 대해 ‘해양쓰레기 관리 최우수지자체’ 포상 취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수부는 행정안전부가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와 관련해 감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감사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할 방침이라고 정 의원은 밝혔다.

진도군은 지난달 20일 전남 진도에서 열린 ‘제19회 국제 연안정화의 날’ 행사에서 인위적으로 쓰레기를 해안에 투기하고, 다시 치우는 퍼포먼스를 한 것이 알려져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정 의원은 “해양쓰레기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는 가운데, 진도군의 대국민 기만행위와 해수부의 관리소홀이 해양환경보호에 대한 국민적 관심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포상의 의의를 훼손한 진도군에 대해 장관표창을 박탈해야 하며, 예정된 포상금 집행도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사 주최 측인 해수부 장관까지 나서 사과를 하는 등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알리는 뜻 깊은 행사가 오히려 국민적 불신과 실망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농해수위 소속 김태흠(충남 보령·서천) 의원도 이날 열린 해수부 국감에서 이와 관련해 “장관이 참여하는 해양쓰레기정화활동 위해서 6톤 쓰레기를 사전에 뿌렸다는데 관련 언론보도를 보고 눈과 귀를 의심했다.”면서 “장관이 무소불위 권력자도 아닌데 구시대적 행사 개탄스럽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의원은 “이날 행사에 외교사절단들도 참여했는데 쓰레기를 인위적으로 뿌려놓고 인위적으로 줍는 행사 말이 되는 일인가. 정화행사에 해수부에서는 얼마를 지원했나”라고 따져 묻고 “이를 해수부에서 행사 전에 점검 나가는데 모를 리가 없다. 진도군에서 했으니까 모른다고 하면 거짓말을 하거나 무능력한 장관”이라며 해수부의 관리소홀에 대해서도 질책했다.

또한 김 의원은 “해양쓰레기의 연간 발생량 측정, 유입 경로, 친환경 소재 어구 등을 정확히 개선하고 통계수치로 정리해 예산을 늘리고 쓰레기를 치울 생각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