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청산가리 10배 독성 '파란고리문어', 남해서 발견


입력 2019.10.04 17:09 수정 2019.10.04 19:20        스팟뉴스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독성 가진 아열대성 생물 출몰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독성 가진 아열대성 생물 출몰

남해안에 출현한 파란고리문어ⓒ통영해경 제공 남해안에 출현한 파란고리문어ⓒ통영해경 제공


경남 남해 바다에서 독성이 청산가리 10배에 달하는 '파란고리문어'가 발견됐다.

4일 경남 통영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오전 10시경 남해군 미조면 남방 0.48㎞ 지점에서 선상 낚시 중이던 낚싯배로부터 맹독성으로 의심되는 문어를 잡았다는 신고를 받았다.

통영해경은 현장으로 출동해 문어를 수거, 국립수산과학원에 의뢰한 결과 문어는 '파란고리문어'로 확인됐다.

이번에 발견된 파란고리문어는 길이 10cm, 무게 약 20g으로 침샘 등에 '테르로도톡신'이라는 독을 가지고 있다. 이 독은 주로 복어과 물고기에서 발견되며 그 독성이 청산가리 10배에 달한다.

통영해경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 연안에서 화려한 색상을 가진 아열대성 문어, 물고기, 해파리 등이 출몰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통영해경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로 우리나라 연안에서 화려한 색상을 가진 아열대성 문어, 물고기, 해파리 등이 출몰하기 시작했다"며 "최근 연안에 나타난 아열대성 생물들은 독성을 지닐 가능성이 높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