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국정감사] 은성수 금융위원장, "조국 관련 조가 주작 내부조사 착수"


입력 2019.10.04 13:14 수정 2019.10.04 13:15        이종호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조국 장관과 관련된 더블유에프엠(WFM)의 주가 조작 의혹을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4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성원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WFM의 행태는 전형적인 주가조작 행태인데 금융당국이 당연히 조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은 위원장은 "WFM의 주가 조작 의혹에 대해 한국거래소를 통해 금융위가 조사중"이라며 "조사 결과 문제가 있다면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영어교육 업체인 WFM은 최근 조국 장관의 '가족 펀드' 관련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 곳이다.

조 장관 가족이 가입한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PE의 이상훈 대표는 WFM 대표이사를 맡았다가 지난달 초 사임했다.

검찰 수사 결과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씨는 WFM과 자문계약을 체결하고 작년 12월부터 지난 6월까지 영어교육 사업 관련 자문료로 매달 200만원씩 받은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동남은행의 웅동학원 추가대출에 대해서는 "동남은행이 자신들의 영업정지를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웅동학원이 동남은행 영업정지 사흘 전 5억원의 추개대출을 받았다"며 특혜대출 의혹을 제기했다.

부산에 본점을 둔 동남은행은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사태를 겪으면서 1998년 6월 29일 금융감독위원회(현 금융위)로부터 동화·대동·경기·충청은행과 함께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영업정지)됐다. 이후 주택은행(현 국민은행)에 인수됐다.

웅동학원은 동남은행에서 1995년 30억원을 대출받고, 1998년 5억원을 더 대출받았는데, 추가대출이 이뤄지는 시점에 이미 동남은행은 금감위의 부실평가를 받고 있었다는 것이다.

동남은행 조사당시 당시 재정경제원 금융정책과 서기관이었다. 극비리에 진행된 영업정지 조치를 동남은행은 몰랐을 것이라는 게 은 위원장의 설명이다.

이종호 기자 (2pres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종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